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생활 엿보기 : 여가 편

 

일상 편에 이어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생활에서 다뤄볼 주제는 ‘여가’입니다. ‘여가’는 과거와 비교해 시니어의 라이프 중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며, TV 시청 등 수동적인 활동으로 시간을 채우던 과거의 시니어 모습과 달리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가진 액티브 시니어들은 다양한 취미 활동을 배우고 도전하는데 주저함이 없어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으로 여가 시간을 채우고 있는지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여행 업종을 살펴볼까요.
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항공사, 여행사 등을 살펴본 결과, 모든 여행 업종에서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증가 폭이 일반 시니어보다 크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당 이용 금액 역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숙박, 항공 뿐만 아니라 맞춤형 액티비티와 투어를 예약할 수 있는 여행 액티비티 플랫폼의 이용이 2년 전 대비 두드러지게 증가했는데요. 주도적으로 여행을 계획하며 자유 여행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어났음을 짐작할 수 있고요. 여행사의 인당 이용액 규모도 큰 것으로 보아 여행을 자주 가거나, 장거리 여행을 즐기는 소비자가 일반 시니어 대비 많은 것 같습니다.

 

 

여행 같은 이벤트성 활동뿐만 아니라 매일의 일상을 활기차게 보내고자 하는 니즈도 과거 대비 눈에 띄게 늘어났는데요. 스포츠 영역을 살펴보니 시니어층 모두 스크린골프, 스포츠센터, 수영장 등에서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증가폭은 액티브 시니어층이 좀 더 큰 편으로, 여가 활동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인당 이용액 규모도 모든 스포츠 업종에서 액티브 시니어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스포츠센터의 인당 이용액은 일반 시니어와 차이가 큰 편으로 나타났는데 PT, GX 등 운동을 보다 전문적으로, 다양하게 즐기는 소비층임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콘텐츠 소비는 어떨까요?
일반 시니어는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OTT 유료 서비스 이용이 감소한 반면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는 최근 2년간 건수, 금액 모두 증가했는데요. 젊은층과 마찬가지로,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개인 취향에 맞춘 콘텐츠를 경험하고자 하는 시니어가 많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이용 건수 대비 금액 증가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음을 추측해볼 수 있고요. 6개월 간 OTT 서비스를 2개 이상 구독한 경험이 있는 고객 비중을 살펴보더라도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즐기며 여가 시간을 보내는 콘텐츠 친화형 소비층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액티브 시니어는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의 문화·체험활동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각종 공연·전시·체험 예매 사이트의 이용을 살펴보면 액티브 시니어의 이용 증가가 일반 시니어 대비 높은 편으로 나타났는데요.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 관심있는 작가의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 체험과 활동으로 일상을 건강한 자극으로 채우고, 여가 시간을 능동적으로 보내고자 하는 모습이 소비를 통해 나타나고 있는 것 같네요.

 

 

지금까지 액티브 시니어의 여가 생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여가는 시니어 라이프의 변화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행, 운동,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즐기며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이어가는 모습은 더 이상 시니어 세대가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이 아님을 잘 보여주고 있고요.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많은 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존재감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짙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은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아갈 시니어 세대의 변화, 기대되지 않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