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컬처&아트

[노머니 노아트] 4회 우승자 '미미 작가' 알아보기

 

No Money No Art
미미

화려한 색감으로 미디어, 평면, 입체, 디지털 등 매체의 경계를 넘나들며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미미(MeME) 작가. 그의 정체성을 투영한 오브제 피그미(PIGME)는 소심한 성격으로 늘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는 자존감 낮은 캐릭터다. 어쩐지 사회생활에 찌든 우리의 모습을 닮아 더욱 사랑스러운 피그미는 생물학적 결핍과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낙원을 찾아 끝없는 비행을 이어가고 있다. 리얼 아트 버라이어티 No Money No Art 4회차 우승자 미미 작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17년 차 직장인이자, 시각예술 작가인 미미(MeME)입니다. 저는 고된 사회생활 속, 잃어버린 자존감과 행복을 찾아 나선 직장인들을 표상한 캐릭터 ‘피그미(PIGME)‘를 통해 현대인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와 희망의 메시지를 드리고자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No Money No Art 4회차 우승자로 선정되셨습니다. 최종 낙찰가가 최초 경매가의 일곱 배를 웃돌았어요. 

예상치 못하게 제가 감사한 선택을 받긴 했지만, 함께하신 다른 작가님들 모두 너무나 훌륭하고 멋진 분들이세요!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다시 작가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 더 좋은 작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Q. 캔버스에 불을 지르는 ‘불 쇼’도 화제였는데요, 현장에서의 후기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최선을 다해 임했던 드로잉 쇼가 끝나고 다리에 힘이 풀린 채 대기실로 돌아와 정신을 차려보니 저 혼자 이룬 일이 아님을 깨달았어요. 방송을 위해 묵묵히 뒤에서 고생해 주셨던 수많은 스태프 분들과 유태경 작가님을 비롯한 멋진 방송 작가님들, 아낌없이 응원해 주신 컬렉터님들, 그리고 김민경 큐레이터님까지! 많은 분들의 노고와 따뜻한 마음에 감동했고, 훈훈한 온기에 뭉클했습니다. 경매 후 뒤늦게 대기실 문을 연 저를 따뜻하게 맞아주시고 진심 어린 축하의 박수를 건네주시던 김명진, 신창용, 류노아 작가님들께도 반하고 말았어요. 한 분 한 분 찾아뵙진 못했지만, 모든 제작진분들과 컬렉터님들, 그리고 방송 출연 흔쾌히 응원해 주시고 격려해 주신 소속 팀 부사장님 이하 회사 분들도 모두 다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WANTED #2 ; Find the last Neverland Acrylic & Mixed media on canvas 72.5×91cm 2022

 

WANTED13 ; Dolphin on the sea Acrylic & Mixed media on canvas 72.5×91cm 2022

 

WANTED #3 ; Peaceful Acrylic & Mixed media on canvas 72.5×91cm 2022

 

WANTED #25 Stellar hunter Acrylic & Mixed media on canvas 72 x 91cm 2023

 

Q. 작품에 항상 등장하는 피그미(PIGME)라는 캐릭터가 궁금해요.

피그미는 자존감이 결핍된 돼지로 태어나 늘 주변을 의식하며 귀를 기울이다 보니 토끼처럼 귀가 길게 늘어졌고, 소심한 성격으로 입이 작은 캐릭터예요. 마치 사회생활에 찌든 저를 포함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을 닮았다고 볼 수도 있지요. 그런데 피그미는 늘 하트 모양이 새겨진 고글을 끼고 현실 세계 너머의 새로운 세상으로 여행을 떠납니다. 하트 고글은 피그미가 찾는 행복의 낙원을 비춰주는 매개체로 작용하는데, 이는 마치 제가 퇴근 후 작가 미미라는 가면을 쓰고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것과도 같다고 할 수 있어요. 잃어버린 자존감을 찾아나서는 피그미의 여정을 통해 자의식이 없이 순수한 동심으로 돌아가 꿈을 찾는 동시대 모든 어른아이들을 위한 초현실 유토피아를 완성합니다.

 

Q. ‘행복’이라는 감정이 작가님 작품의 주된 소재인 것 같아요. 작가님은 언제 행복을 느끼시나요? 

저는 행복한 감정을 주로 일상의 순간에서 찾게 돼요. 직장에서 늦은 오후쯤 보내는 달콤한 간식타임처럼요. 녹아내리는 아이스크림, 젤리의 탄성, 사탕의 절단된 단면 등 달콤한 간식의 물성을 탐구하며 기분 좋은 감각들을 기록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채집한 행복한 감정들을 색감, 촉감, 양감 등 입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자유롭게 풀어나가며 작업을 합니다.

 

늘 주변을 의식하는 소심한 성격의 캐릭터 피그미는 작가의 분신이자, 동시대 현대인들의 모습을 표방한 오브제다. (오른쪽 위 작품 WANTED #26 Spring Flight Acrylic & Mixed media on canvas 72 x 91cm 2023)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앞으로는 팝아트 장르에서 캐릭터가 가진 생명력과 만화적 요소를 다양한 매체의 회화적 요소와 결합해서 저의 세계관을 더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나아가서는 현대미술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 100년 뒤에도 기억될 수 있는 작가로 성장하는 것이 인생 목표입니다. 끝까지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디어, 평면, 입체 등 매체를 넘나들며 작품 활동을 선보이는 미미 작가.

 

※ 미미 인스타그램

※ 미미  유튜브

※  미미 작가의 우승작 카드 신청하러 가기

※  노머니 노아트 우승작 보러가기

 

 

[유의사항]

※ 신한카드 플리 연회비: 국내(Local) 15,000원, 해외 겸용(Master) 18,000원

※ 신한카드 플리(4회차 우승작)는 국내전용으로만 신청 가능하며, 비교통으로만 발급이 가능

※ 계약 체결 전, 카드 상품별 연회비, 이용조건 등 상세사항은 금융상품설명서와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소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제19조 제1항에 따라 해당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연체이자율은 "회원별, 이용상품별 약정금리 + 최대 연 3%, 법정 최고금리(연 20%)이내"에서 적용됩니다.

단, 연체 발생 시점에 약정금리가 없는 경우 약정금리는 아래와 같이 적용함

- 일시불 거래 연체 시 : 거래 발생 시점의 최소기간(2개월) 유이자 할부 금리

- 무이자 할부 거래 연체 시 : 거래 발생 시점의 동일한 할부 계약기간의 유이자 할부 금리

- 그 외의 경우 : 상법상 상사법정이율과 상호금융 가계자금대출금리* 중 높은 금리 적용

* 한국은행에서 매월 발표하는 가장 최근의 비은행 금융기관 가중평균대출금리(신규대출기준)

※ 신용카드 발급이 부적정한 경우(개인신용평점 낮음, 연체(단기 포함) 사유 발생 등), 카드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카드 이용대금과 이에 수반되는 모든 수수료는 고객님께서 지정하신 결제일에 상환하여야 합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귀하의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평점 하락 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정기간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연체할 경우, 결제일이 도래하지 않은 모든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변제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신금융협회 심의필 제2023-C1h-04475호 (2023.04.28~2024.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