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부탁해! 2020년 NEW 금융 꿀팁 3


# 2020년부터 소소하게 바뀌는 금융 꿀팁 BEST 3


금융과 관련된 상식이나 새로운 정보들은 알고 싶고 혜택도 챙기고 싶지만, 어렵기만 한 분야라고 생각하기에 십상이죠. 하지만 우리 생활 속 모르면 손해일 수밖에 없는 금융상식! 2020년부터는 ‘슬기로운 금융생활’로 우리들의 금융지식을 업그레이드해보면 어떨까요? 그 시작을 함께할 여러분께 올해 반드시 알아야 할 NEW 금융상식 BEST 3를 소개합니다.



2020년 새롭게 바뀌는 금융정책 중 소비자들의 귀를 가장 번쩍 뜨이게 하는 소식, 바로 카드사 포인트의 통합 소식입니다. 단순히 통합이 개념이 아니라, 개인이 보유한 모든 신용카드의 포인트를 현금화해 원하는 계좌에 이체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서비스가 시행되면 나도 모르게 놓치게 되는 포인트가 많이 사라지겠죠?


금융 당국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지정한 계좌로 각 카드사의 포인트를 이체하는 기능을 오는 10월까지 탑재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그동안 포인트가 모여도 쓸 수 있는 대상과 조건이 한정되어 있어 여러모로 불편함을 겪곤 했지만, 올가을부터 쓰는 만큼 눈에 보이는 이득으로 돌아오는 소비생활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0년 하반기부터 개인신용평가 체계를 기존의 등급제(1~10등급)에서 점수제(1~1,000점)로 전환된다고 하는데요. 기존의 정책이 억울한 사례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점검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신용평가 7등급 상위에 있는 사람을 점수로 환산하였을 때 6등급 하위에 있는 사람과 별 차이가 없지만 등급을 기준으로 하여 대출심사 등에 불이익을 받기도 했던 거죠.


세분화된 신용점수를 여신심사에 활용하면 금융회사별로 다양화, 정교화된 여신심사가 가능해집니다. 같은 점수라도 A사에서는 대출을 거절 당할 수 있지만, B사에서는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1,000점 만점에 1점 단위’로 신용을 평가하는 ‘신용점수제’는 2020년 하반기까지 전 금융권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금융시장에서 개인의 신용평가란 너무나도 중요한 조건, 더 정밀하게 구분된 신용평가로 개개인의 활발한 금융활동이 이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작년 12월부터 오픈뱅킹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소비자들은 보다 편리하고 접근성 높은 금융생활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디지털 금융이 자산관리를 리딩하는 시대, 보다 체계적이면서도 손쉬운 자산관리를 위해 신한카드가 나섰습니다.


외출할 때 지갑 대신 휴대폰 하나만 챙기면 되는 요즘, 이제 금융앱도 ‘신한페이판’ 하나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한 번에 누릴 수 있답니다. 최근 업그레이드된 신한페이판의 My리포트 기능 덕분에 보다 꼼꼼한 소비관리가 가능해졌는데요. 금융사 연동 한 번이면 나의 금융 자산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일간, 주간, 월간까지 원하는 기간의 소비패턴 분석도 제공한답니다. 이제 My리포트 확인만으로도 자신의 소비 목표에 대한 똑똑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요.


신한페이판에 관련된 보너스 꿀팁. 메인 홈에서 스크롤 한 번이면 카드의 결제예정금액, 명세서, 혜택, 포인트, 한도, 최근이용내역 등을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카드 업무에 대한 각종 궁금증도 신한페이판에서 해결할 수 있죠. 고객이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소비내역 파악부터 현재 자산에 꼭 맞는 솔루션 제시까지 알아서 척척, 돈이 되는 알짜배기 혜택 귀띔도 모두 신한페이판 타임라인에서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내 손 안에 금융 매니저, 신한페이판과 함께라면 복잡하고 귀찮아서 멀리했던 금융생활도 슬기롭게 풀어나갈 수 있을 것 같지 않은가요? 


신한카드가 선별한 2020년 달라지는 금융소식 BEST 3, 어떠셨나요? 모두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기능과 제도들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금융제도들을 기다리면서 우리 모두 현명하고 즐거운 소비생활 이어나가요!


출처: 금융위원회 <2020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금융제도>

http://www.fsc.go.kr/info/ntc_news_view.jsp?menu=7210100&bbsid=BBS0030&no=33601


#금융상식 #금융정보 #금융정책 #금융관리 #신한카드 #신한페이판 #신한PayFAN #신한페이판my리포트 #신한PayFANmy리포트 #간편결제 #자산관리 #신용등급제 #신용등급제점수변환 #카드포인트통합 #2020금융정보 #2020금융상식 #2020금융정책 #2020금융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