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의심하고 또 의심하자! 피싱 사기 유형 3가지

언제 어디서 걸려들지 모르기 때문에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보이스피싱'은 안타깝게도 매년 그 피해 사례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특히 2019년 피해 접수 건이 급증함에 따라 지난 9월, 신한카드는 '보이스피싱 예방시스템'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피해방지 앱 <피싱아이즈>를 출시하며 고객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한카드의 대표 마스코트 '판귄'이 직접 알려주는 가장 흔한 피싱 사기 유형 세 가지와 그 예방법을 함께 소개할게요! 보이스피싱 피해 유형별로 사기 수법을 철저히 체크해보고 철벽 대비해 볼까요?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보이스피싱범들의 사기 수법은 무엇?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호랑이를 잡을 수 있듯 보이스피싱의 범행을 사전에 차단하려면 보이스피싱범들의 접근 수법을 미리 알고 대비해야겠죠? 그럼 이제부터 2019년 신한카드로 접수된 사고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해 소개할게요. 보이스피싱 피해로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사례를 꼼꼼히 파악하고 예방해 봅시다! 보통 40~60대 피해자가 가장 많지만, 20~30대 고객도 안전지대가 아니란 사실도 잊지 마세요. 이렇게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의심하고 또 의심하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대표 피싱 사기 유형 셋!

단계별 피해과정부터 예방법까지 한 눈에 CHECK

보이스피싱의 대표적인 유형이라 할 수 있는 '검·경찰 사칭형 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범들은 불안한 상태의 피해자 심리를 이용하는 고도의 전략을 펼치기 때문에 방심하는 순간,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보이스피싱범의 말투가 아니라거나 인적사항 및 대출정보를 알고 있다는 이유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정부기관 수사관이라고 믿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특히 사용하지 않은 결제 건을 취소하기 위해 고객센터에 연락했을 때 "정보 유출됐어요.", "카드가 도용되었으니 사이버수사대에 연결해드릴게요.", "원격 App을 설치하세요."라고 말한다면 이 모든 게 다 보이스피싱임을 기억하세요!



이번엔 '저금리 대출 유도형 보이스피싱'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도도 많고 대출방법도 쉽다고 유혹하는 미끼인 '대출상품 안내 문자'는 많은 피해자들을 혹하게 만들죠.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던 고객이라면 더욱 쉽게 관심을 갖게 될 텐데요. 이때 대표 콜센터로 연락해서 실제 상품이 있다는 사실까지 직접 확인하게 만드는 고단수 수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마음도 금세 사라지고 어느새 보이스피싱범의 손아귀로 들어가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의심스러우면 저희 회사(신한은행) 대표번호로 직접 전화해서 확인하세요."라는 보이스피싱범의 말을 듣고 문자로 안내된 대표번호로 전화해 상품의 실존 여부를 확인해봐도 해당 상품이 존재한다는 답변을 받기 때문에 안심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들이 보내온 링크를 통한 설치 및 대출은 모두 보이스피셔들의 흔한 수법이니 각별히 유의하세요!



어느 때보다 '메신저 피싱' 피해 사례가 급습하는 요즘, 피해자의 가족 또는 지인 등을 사칭해 메신저로 접근하여 정보를 유출할 목적으로 접근하는 보이스피싱범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미 친구로 등록된 가족/지인으로부터 새롭게 친구추가 요청이 뜨고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가 다수이니 이땐 반드시 전화 통화를 하는 등 본인이 맞는지 꼭 확인하세요. 상대방 프로필 사진이 지구본 모양으로 뜬다면 바로 연락을 차단하고 짧은 링크나 의심 가는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매일 사용하는 메신저, 그만큼 보이스피싱범에게 노출될 우려가 큰데요. 평소 인터넷 주소록이나 메신저 보안설정을 바로 하고 보안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보이스피싱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상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무도 믿지 말고, 즉시 경찰에 신고하는 것입니다. 언제 어느 때나 조심 또 조심해야 할 보이스피싱. 앞으로 신한카드도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피싱아이즈> 앱을 통해 피싱 피해 근절에 더 힘쓰겠습니다.



# 다시 보는 금융사기 예방 수칙

1. 개인 정보 및 금융거래 정보를 타인에게 절대 알려주지 마세요.

2. 『전자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등 금융회사 보안강화 서비스에 반드시 가입하세요.

3. 통장(카드)을 타인에게 대여/양도 시 범죄 목적의 대포통장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4. 금융기관을 사칭한 불법 대출 광고에 절대! 응하지 마세요.

신한카드 보이스피싱 피싱사기 검경찰사칭 검찰사칭 경찰사칭 저금리대출유도 보이스피싱사기유형 보이스피싱사기 피싱 보이스피싱방지어플 보이스피싱방지앱 피싱방지앱 피싱예방앱 피싱예방어플 보이스피싱신고 보이스피싱변호사 서울중앙지검보이스피싱 대검찰청보이스피싱 카카오톡보이스피싱 카톡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환급 메신저보이스피싱 보이스피싱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