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button 신한카드공식블로그 search
Trendis/트렌드 클립 2019.09.17 09:00

색다른 재미와 경험을 선사하는 이색 음주공간

요즘은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감성 공간들이 선호되지요?

품질에서의 제품 차별화가 점차 어려워지면서 제품을 소비하는 과정이나 공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음주공간에서도 정형화된 맛과 분위기가 아닌 특별한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는 컨셉 있는 장소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최근 어떤 음주공간들이 새롭게 떠오르는지, 이용자들의 특징은 어떠한지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과거 술자리에서는 '음주' 자체가 중시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와, 폭음보다는 술을 가볍게 즐기는 음주문화가 점차 확산되며 적은 양으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음주공간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맥주를 10ml의 작은 단위로 직접 따라 마실 수 있는 탭비어 전문점과 다양한 와인을 잔 단위로 판매하는 와인바가 눈에 띄는데요.

최근 3년 사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는 일반주점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시간대별 결제 비중을 통해 이용 특성을 좀 더 들여다 볼까요?

음주공간 유형별 결제 시간을 살펴보면 하루 중 가장 많은 결제가 일어나는 시간대는 22~23시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잔술 와인바와 탭비어 전문점의 경우, 23시 이전 결제 비중이 각각 61%, 74%로 일반주점에 비해 결제 시간이 좀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특히 탭비어 전문점은 결제 비중의 74%가 23시 이전에 발생하고 있어 기분 좋을 만큼 적당히 즐기고 빠르게 귀가하는 모습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곳은 어떤 사람들이 주로 방문하는 걸까요?

잔술 와인바나 탭비어 전문점의 이용자는 대부분 2030세대로 그 중에서도 20대의 비중이 유난히 높습니다.

또한 남성보단 여성의 이용이 많은 편인데요.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경험소비에 익숙한 젊은층의 특성상 작은 단위로, 다양한 맛을 시도해볼 수 있는 시스템에 매력을 느낀 것 같고요. 아무래도 남성보다는 여성이 캐주얼하고 부담 없는 음주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좀 더 높은 것 같네요.

한편, 옛 것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는 뉴트로 감성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아날로그적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음주 공간도 등장했는데요.


슈퍼에서 맥주를 마시는 컨셉의 '가맥집'과 특정시대의 주막을 컨셉으로 한 장소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두 유형 모두 최근 2년간 이용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요. SNS상에서도 최근 언급량이 증가하여 해당 장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NS상에서 가맥, 주막과 함께 언급된 연관어들을 살펴보면,가맥의 경우 익선동,전주 객리단길 등 소위 뜨는 골목길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핫플레이스'가 함께 언급되고 있고요. 또한 동네슈퍼 컨셉의 음주공간이기 때문에 '가성비'가 높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주막의 경우.소주나 맥주보다는 공간 컨셉에 더 잘 어울리는 '막걸리'에 대한 언급이 많고요.

식사 대용이 가능한 안주들 때문인지 '맛집' 관련 연관어들이 주로 언급되고 있네요.

해당 공간들의 경우도 20대의 이용 비중이 높은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가맥과 주막 컨셉의 음주공간이 핫플레이스에 주로 위치해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허름하면서도 옛스러운 분위기가 뉴트로 감성에 열광하는 20대에게는 이색적이고 힙하게 느껴졌을 것 같습니다.


한편 성별에 따른 이용의 경우, 탭비어 전문점이나 잔술 와인바와는 달리 남성의 이용 비중이 더 높고, 여성에 비해 더 많은 금액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편안하면서도 자유로운 분위기가 남성들에게 좀 더 어필된 것 아닐까요.

지금까지 신한카드 빅데이터를 통해 최근 떠오르고 있는 특색 있는 음주공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공간의 이용 특성을 통해 음주문화가 취하기 위해 마시기 보단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시간·분위기를 즐기는 방향으로 점차 변화되고 있음을 짐작해볼 수 있었고요.

이는 정형화된 시간·공간·용량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변화가 젊은 세대를 넘어 전 세대에 적용 가능한 메가(Mega) 트렌드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혹시 오늘 지인들과 한 잔 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느낌 있는 이색 음주공간에서 가벼운 한 잔 어떠세요?

#이색음주공간 #핫한술집추천 #술자리 #술집 #핫한술집 #탭비어 #잔술와인바 #가맥집 #주막 #맥주 #막걸리 #와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신한카드 홈페이지 신한카드 홈페이지 블로그 운영방침

© 2016 SHINHANC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