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건강의 여신 살루스처럼, 호모 스마트살루스의 삶

최근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SNS에는 자연에서 채취한 식재료를 사용하는 클린 이팅(Clean Eating) 식단을 인증하거나, 간헐적 단식이 유행하고 있고요. 특히, 여름을 맞이하여 운동하며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사람들도 많아 보입니다.

그런데 요즘 식단관리와 운동을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온라인 PT(Personal Training)입니다. 온라인 PT를 받는 사람들을 살펴봤더니, 대부분 여성으로 나타났는데요. 건강을 상징하는 로마의 여신, 살루스처럼 스마트하게 건강을 지키는 사람들을 호모 스마트살루스라고 정의하고 이들이 여름철 건강과 다이어트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호모 스마트살루스가 건강관리를 스마트하게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온라인 PT(Personal Training)를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 PT는 마치 퍼스널 트레이너처럼 1:1 개인 맞춤형 운동, 식단, 생활에 대한 코칭 서비스가 더해진 온라인 기반 건강관리/다이어트 프로그램인데요. SNS에서 "온라인 PT" 언급량이 전년 동기 대비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PT는 나에게 맞는 운동을 추천해주고, 내가 먹은 식단에 대한 피드백을 준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PT 이용 고객 중 여성이 88%로 오프라인 운동센터 이용자에 비해 여성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PT 이용 고객 중 20대의 비중이 전체의 50%로, 오프라인 운동센터 이용 고객보다 2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소비에 익숙한 20대 여성들이 호모 스마트살루스의 주인공이었네요.

오프라인 운동센터를 이용한 고객 중 온라인 PT 이용 고객과 동일한 성연령비를 가진 집단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았는데요.

호모 스마트살루스는 여행/요식/의류보단 유통업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통업 중에서도 전자상거래 이용 비중이 높았습니다. 호모 스마트살루스는 건강관리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에서 모바일 및 온라인 결제를 익숙하게 하는 사람들로 보이네요.

의류 업종에서는 호모 스마트살루스가 요가복 및 스포츠웨어 이용비중이 높은 반면, 백화점 및 아울렛 이용금액은 낮았습니다. 의류중에서는 평상복보다는 운동할 때 입을 수 있는 옷에 대한 니즈가 높다고 볼 수 있겠네요.

호모 스마트살루스는 앞서 요식에 대한 소비금액 비중이 7%p 더 적게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건 및 샐러드 가게는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새벽배송도 오프라인 운동센터 이용고객보다 3배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호모 스마트살루스의 운동장소를 소셜데이터로 알아보았는데요. 헬스장이 가장 높게 언급되었고, 그 뒤로 베란다, 스튜디오, 학원 등이 언급되었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베란다인데요. 이전까지는 운동한다고 하면 헬스장이나 스튜디오, 학원 등에 가서 운동을 했었지만, 이제는 베란다, 집 안에서 운동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PT는 전문적으로 운동을 하는 센터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코칭을 받을 수 있어 운동장소가 변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호모 스마트살루스의 특성과 소비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건강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는 점에서, 건강의 여신 살루스에 비할 법 한데요. 게다가 모바일 및 온라인 결제에 익숙하여 온라인으로도 스스로를 가꾼다고 하니, 스마트하다고 할 수 있겠죠. 올 여름 호모 스마트살루스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신한카드 #신한카드트렌드 #신한카드트렌디스 #신한카드빅데이터연구소 #신한카드빅데이터 #빅데이터 #소비트렌드 #트렌드 #의식주 #소비 #여름 #다이어트 #운동 #살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