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신카피플

신한카드 인사팀장이 들려주는 “이런 사람을 만나고 싶습니다”


카드 업계 1위 신한카드가 ’17년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한다고 해서 취업 준비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되는 블로그가 되기 위해(불끈!) 신한카드 이기봉 인사팀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팀장님의 신비주의를 지켜드리기 위해 사진은 촬영하지 않았습니다 : )

▲ 인사팀장님 인터뷰 상황은 상상에 맡깁니다만.... 제법 비슷합니다. 


Q. 안녕하세요, 팀장님. 공채 6기 신입사원이 들어온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17년 대졸신입사원 채용이 진행된다고 해서 찾아 뵈었습니다. 

A. 반갑습니다. 이렇게 찾아올 정도로 이슈인가요? (웃음) 네, 안 그래도  ’17년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이 임박해서 많이 분주하네요. 


Q. 벌써 신입 공채 7기이네요… 매년 공채를 선발하는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A. 업계 전반적으로 경영 환경이 녹록치 않지만 사회적으로 청년 실업 해소에 기여하고 우리 회사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인재도 미리  확보해 놓기 위함입니다. 


Q. 작년과 다른 점이 있나요?

A. 금번 신입사원 채용의 특이한 점은 인턴 활동 후 채용으로 연계되는 <채용 연계형인턴> 으로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실무역량 및 조직적합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서이고, 지원자 입장에서는 인턴 활동을 통해 조직 및 사회 경험 등을 미리 해볼 수 있기 위해서 변화를 주게 되었습니다.  


▲ 실제 실무자면접이 이렇게 딱딱하지만은 않아요 ^^


Q. 단도직입적으로 지원자 입장에서 여쭙겠습니다(긴장). ‘깜깜이 인턴’ 은 아니지요?

A.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깜깜이 인턴’이라는 신조어가 있다는 말은 들었습니다. 임금, 담당업무 등 정확한 요강을 밝히지 않는다는 의미라면서요? 저희가 이번에 신입사원 채용형 Internship Program 으로 변화를 주면서 그 부분에서 지원자들의 오해를 살까봐 내부적으로 우려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5월 27일부터 홈페이지, 채용 사이트, 이 블로그를 통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열심히 준비중이니 그런 부분은 염려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Q. 안심하고 다시 여쭙겠습니다. 어떤 인재들을 원하시나요?

A. 신한카드는 ‘금융의 이상을 창조하고 금융 그 이상으로 나아가는 혁신’을  위해 창의성 있는 인재 채용에 매우 적극적인 편입니다. 실제로 지난해(’16년도 신입사원) 채용에서도 창의성을 최우선적인 항목으로 다양한 인재들을 채용했었다고 자부합니다. 


▲ 자랑스러운 우리 신입 공채 6기들입니다


Q. 예를 들어 어떤 이색 이력의 인재들이 있었나요?

A. 아이스하키 국가대표 출신, 남극에서의 업무 경험자, 레바논 파병 경험자, 앱개발 경험자, 웹툰 작가, 여성 태권도 유단자, 학생 모델 출신 등 다양한 인재들을 채용하였습니다. 

신입으로 지점, 영업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돌아가면서 OJT가 진행 중이고 7월에 정식 배치가 될 예정인데 어느 때보다 신입들의 열정이나 패기, 현업 선배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다양한 스펙의 인재를 뽑은 것이 틀리지 않았구나 인사팀장으로서 다행스럽게 생각되네요.


Q. 그럼 이번에도 이색 이력의 인재들을 뽑으실 예정인가요?

A. 하하. 글쎄요. 너무 이색 이력이 강조되는 것 같은데… 이색 이력이라기 보다는… 저희가 금융회사이므로 금융인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 자질과 소양은 가져야 할 것이구요. 또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인재들을 채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겁니다.  

창의성 부분은, 우리가 흔히 “통섭” 이라고 하지요? 많은 경험과 지식을 통합적으로 연결/재창조할 수 있는 측면을 매우 중요하게 볼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많은 학생들이 과도한 스펙 쌓기만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아쉽습니다. 미래 기업에서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가 더 필요하게 될 거거든요. 


Q. 마지막으로 ’17년 신한카드 대졸 신입사원 전형에 관심 있는 분들께 한마디 하신다면?

A. 신한카드에서는 열정과 창의력 그리고 실행력이 뛰어난 다양한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도전적이며 열정적인 분들이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



신한카드 입사를 원하는 지원자는 27일 부터 신한카드 홈페이지 및 채용 사이트 등에서 채용 안내가 시작될 예정이며 다음달 7일 까지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인턴 채용의 실무자 면접은 6월말, 부서장 면접은 7월초에 진행되며 7.18~ 8.26일까지 6주간의 인턴 활동 후 하반기 경영진 면접을 거쳐 신입채용이 결정된다. 

신입사원 입사 예정일은 ’17년 1월 1일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