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라이프

오피스활용 꿀팁! PC에서 파일(문서) 복원하기




직장인들은 매일 회사에서 컴퓨터로 보고서를 비롯한 문서 작업을 하고, 학생분들 역시 레포트나 자료 정리 등을 컴퓨터로 작업하는데요, 한창 작업 중에 갑자기 컴퓨터가 멈춰버린 경험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시죠? 특히 작업하던 문서가 당장 한 시간 뒤에 필요한 중요한 보고서이거나 내일 1교시 수업에 제출할 레포트였다면.. 생각만 해도 등골이 오싹하고 식은 땀이 흐르는, 공포영화보다 더 무서운 상황이에요.





머피의 법칙인지 그런 일은 꼭 중간 저장도 하기 전에 생겨서 발을 동동 구르고 '제발, 제발..' 을 읊조리며 멈춰버린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작업하던 파일을 열어봅니다. 운이 좋아(?) 문서가 남아있으면 다행인데, 그저 하얗기만 한 백지가 드러나면 머릿속도 하얘지지요 :-(





갑자기 꺼진 컴퓨터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파일을 살려낼 수 있답니다. 오늘은 오피스 꿀팁으로 파일 복원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파일 복원을 위한 첫 단계는 내 컴퓨터! 내 컴퓨터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 중 도구-폴더옵션 을 선택해주세요. 폴더옵션 창엥서 보기 탭을 선택하시고, 고급설정에 있는 항목들 중 '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을 찾아 체크 후 적용 버튼을 눌러주시고, 바탕화면으로 다시 나와주세요.


바탕화면에서 User 또는 본인 이름 등으로 표시되는 '사용자 폴더'에 들어가셔서 AppData > Local > SoftCamp > Document Security > Backup2 순서에 따라 폴더에 들어가면 날짜별로 최종 작업한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찾고자 하는 파일을 작업한 날짜를 찾아보세요 :-)





가장 좋은 건 문서를 작성하면서 틈틈이 저장하는 것이지만, 미처 저장도 하기 전에 불상사가 생겼을 때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써보세요. 100% 완벽하게 복원이 안되어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작업한 파일을 송두리째 날리게 되는 불상사는 막을 수 있는 요긴한 팁이 될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