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슬기로운 실속 소비생활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는 위축되었고 필요한 소비가 아니면 굳이 구매를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불황 속에서실속 소비가성비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는데요. 판매 후 단순 변심 등의 사유로 반품된 정상 제품이나, 제품의 성능과는 상관없지만 작은 흠집이 있어 수리한 상품인리퍼브 상품의 인기도 뜨겁다고 합니다.


슬기로운 실속 소비생활에 대해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알아봤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가성비, 실속 소비에 대한 내용이 종종 보도되곤 했는데요.

실제로 ’20년에 들어오면서 소셜 상에서 가성비와 관련된 언급량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소비자들은 같은 제품이라도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호하게 된거 같고요. 이로인해 관련 제품에 대한 언급량이 늘어난 듯 합니다.


실속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실제 결제 데이터에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반품된 물건이나 전시 상품 등을 새롭게 단장해서 판매하는 리퍼브 매장은 주로 가구나 가전제품을 판매하는데요.

최근 들어 집 안을 소소하게 꾸미거나 인테리어를 바꾸려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해당 매장 이용도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점은 젊은 세대의 중고거래 이용 비중이 높다는 것인데요. 최근 중고거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하다보니 2030 세대의 이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생각되네요.


실속 소비 선호 경향은 일상 생활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요.

생활 속에서 자주 방문하게 되는 커피 전문점도 가성비가 선택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형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경우 전년 대비 이용이 감소한 반면 가성비 커피 전문점의 이용은 많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의 이용 증가가 눈에 띄는데요. 가성비 커피를 마시며 실속있는 생활을 즐기는 시니어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가성비를 추구하는 모습은 어느 한 세대만의 특징이 아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실속 소비를 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은 어떨까요?

그만큼 가격에 민감하고 가격 비교를 다양한 곳에서 하는 사람들이지 않을까요?


실제로 온라인에서 결제한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일반 소비자들에 비해 실속 소비자들이 여러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하고 꼼꼼하게 가격을 비교한 후 구매하는 성향이라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같은 물건이라도 여러 판매 사이트를 검색하며 가장 저렴한 가격을 찾아내는 알뜰 소비러들이 아닐까요.


불황이 지속되면서 이런 알뜰소비가 각광받는 요즘,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한 알뜰소비 관련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업체가 증가할수록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동일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되고 알뜰하게 생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성비를 추구하며 시작한 소비지만 큰 그림으로 보면 버려질 물건들이 다시 주인을 찾아가는 선순환이자 환경보호의 첫 걸음이지 않을까요?



#신한카드 #소비생활 #실속소비 #가성비 #중고거래 #중고거래어플 #가성비커피 #알뜰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