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라이징하는 홈퍼니싱 시장

 

올해만큼 집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 국민이 집콕족으로 생활하며 우리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변화가 집 꾸미기 열풍입니다. 집이 사무실, 여가 공간으로 기능이 확장되며 가구, 인테리어 관련 홈퍼니싱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는데요.

 

홈퍼니싱 시장의 유형별 소비 특징과 주된 소비층은 누구인지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홈퍼니싱 시장은 상품/서비스 및 판매 유형에 다라 크게 대형 가구 전문점*, DIY 가구 전문점**,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모든 유형에서 작년보다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DIY 가구 전문점과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의 이용이 흥미로운데요.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의 경우 작년 대비 이용 건수 및 건당 이용액이 눈에 띄는 증가율을 보였고요. DIY 가구 전문점의 경우 이용 건수 증가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나, 건당 이용액은 유일하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 적은 금액으로 자주 방문하는 형태의 소비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형 가구 전문점 : 주로 완성된 가구를 판매하는 대형 가구 브랜드 전문점

** DIY 가구 전문점 : 좀 더 저렴한 가격의 조립식 가구를 판매하는 곳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 : 다양한 홈퍼니싱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아놓은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

그렇다면 홈퍼니싱 시장의 주요 이용층은 누구일까요?

주된 이용층은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요.

대형 가구 전문점의 경우 주로 집 안 전체를 리모델링 하거나 완성된 가구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40, 청소년 자녀가 있는 세대의 비중이 가장 높고요. DIY 전문점의 경우 기능 및 디자인 퀄리티가 높은 상품을 가성비 있게 구매 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인지 30, 싱글의 이용이 가장 높습니다.

반면, 집 안 전체 보다는 방이나 책상 등 공간 일부를 꾸미기 위한 가벼운 가구, 인테리어 소품 등의 아이템이 많은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의 경우 20, 특히 싱글의 비중이 월등합니다.

뿐만 아니라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과 함께 이용 고객층도 조금씩 확대, 변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4060세대를 주목해 볼만 합니다. 이 세대는 작년에 비해 모든 홈퍼니싱 유형에서 이용이 증가했고요. 특히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에서의 이용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온라인 채널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 이유도 있고요.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다른 사람들의 집꾸미기 콘텐츠를 통해 인테리어 팁과 관련 아이템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는 특징도 한 몫을 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구, 인테리어 소비에 적극적인 고객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우선 홈퍼니싱 업체의 3가지 유형 중 2가지 이상의 유형을 동시에 이용한 멀티 이용자는 작년 대비 3%P 증가했습니다. 아무래도 이용 목적, 원하는 상품/서비스에 따라 구매처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듯 보이고요.

이와 더불어 일정 기간 동안 홈퍼니싱업체 유형 3가지를 모두 이용한 고관여 고객의 경우, 일반 고객 대비 홈카페 용품의 구매나 OTT 서비스의 이용이 높게 나타나 다양한 활동으로 집 안에서의 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성향의 고객임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한편 SNS상에서의 홈퍼니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과거에는 선물’, ;홈데코등 특별한 날에 분위기 전환을 위한 이벤트적 성격의 아이템 소비가 강했다면, 최근에는 집 안 전체의 분위기 전환을 위한 아이템 구매나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요. 변화된 공간을 사진찍어 SNS에 공유하며 랜선 집들이를 진행하는 등 타인에게 자신을 나타내는 수단으로도 적극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빅데이터로 살펴본 홈퍼니싱 시장의 변화 어떠셨나요?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내가 생활하고 거주하는 공간은 나 자신을 나타내주는 하나의 지표가 되고 있고요. 내 공간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꾸미는 일은 건강한 삶,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의 하나로 인식되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홈퍼니싱 시장 성장에 촉매제가 된 것은 사실이지만요. 개인의 공간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지속될 시대의 큰 흐름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시대적 변화와 함께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할 홈퍼니싱 시장의 모습,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요.

 

 

#집꾸미기 #인테리어 #홈퍼니싱 #DIY가구 #온라인인테리어플랫폼 #인테리어소품 #홈데코 #가구전문점 #DIY가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