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사람과 기계가 공존하는 '무인화' 사회


로봇이 서빙하는 식당이나 계산대가 없는 무인 슈퍼마켓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대표적인 무인 매장으로 아마존고(amazon go)를 떠올리실 텐데요. 

우리나라도 무인으로 운영되는 편의점과 셀프 계산대를 설치하는 대형마트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쇼핑을 마치고 나오면 앱(App)에 등록한 신용카드로 자동 결제되는 스마트형 점포도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전세계적인 감염병 이슈로 언택트(Untact)*가 뉴노멀(New Normal)**의 대명사로 불리며, 무인화에 대한 관심도 더욱 뜨거워지는 것 같습니다. 


무인화되는 다양한 산업들에 대해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함께 살펴볼까요? 


* 언택트(Untact) : Un+Contact(접촉하다)의 합성어로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새로운 소비 경향

** 뉴노멀(New Normal) : 시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



먼저, 카페의 무인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아직 매장이 많지 않지만 무인으로 운영되는 카페는 일반 커피 전문점과 비교했을 때,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의 주요 고객이 여성임에 반해, 무인카페는 남성의 이용 비중이 더 높은데요. 가성비를 중요시하고 기계를 이용한 주문시스템이나 협소한 공간에 대한 거부감이 덜한 고객층이 무인카페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주차장도 무인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감염병 우려로 대중 교통 이용을 자제하는 경향을 보이며 자동차를 이용한 출퇴근 수요가 증가하기도 했는데요. 차량 입출고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무인 주차장은 상대적으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것 같네요.


뿐만 아니라, 인근 주차장의 여유 공간에 대한 정보는 물론, 사전에 등록한 결제수단으로 주차요금이 자동 정산되는 주차장 앱(App) 또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대면에 디지털까지 결합된 서비스로, 이용이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이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주차장 앱(App)은 일반 주차장에 비해 남성 이용자의 비중이 높고요. 특히, 2030 비중이 71%로 대부분을 차지하네요.


디지털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들이 편리함에 이끌려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 급성장하는 무인 서비스업 중 하나로 ‘무인 빨래방’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셀프 빨래방’, ‘코인 빨래방’이라 불리기도 하며, 사용자가 직접 비치된 세탁기와 건조기를 조작하여 세탁을 하는 곳입니다. 


무인 빨래방의 대중화로 이용 고객층이 넓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일반 세탁소에 비해 남성, 2030세대 중심의 젊은 고객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무인 세탁 시설은 싱글(1인 가구) 비중이 절반을 넘는데요. 1인 가구는 세탁물을 맡기고 찾는 번거로움 없이 시간이 될 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어 무인 세탁 시설을 선호하는 것 같네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무인 빨래방’을 어떤 장소로 생각하고 있을까요? 

소셜 속 ‘무인 빨래방’ 연관어를 통해 이용하는 모습도 달라졌음을 짐작해 볼 수 있는데요.

과거에는 한파, 장마, 미세먼지 등 빨래 말리기가 쉽지 않은 계절에 가끔 방문하는 특별한 장소였습니다.


반면, 최근에는 운동화 등 세탁을 위해 가볍게 방문하거나 대기 시간을 카페처럼 이용하며 잠시 머무를 수 있는, 보다 일상적인 공간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인 산업 및 서비스는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업종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젊은 세대 비중이 높고, 이후 이용 연령층이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인공지능/안면인식 등 기술의 발달, 비대면 선호 경향의 지속으로 무인화 영역이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무인화 서비스에 생소한 노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확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는 직원과 대면하는 불편함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 일자리가 줄어드는 부분에 대한 우려도 함께 제기되고 있는데요. 인간과 기술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무인 산업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신한카드 #신한금융그룹 #무인화 #무인카페 #주차장앱 #무인빨래방 #인공지능 #비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