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목할 소비 트렌드 S.H.O.C.K

전세계적인 감염병 확산으로 우리 일상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변화를 넘어 소비의 방식, 유형, 대상 등 큰 틀에서의 패러다임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에 신한카드는 우리 삶의 방식을 완전히 바꿀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5가지의 트렌드 키워드 S.H.O.C.K로 전망해보았습니다.

그럼 S.H.O.C.K 키워드에 담긴 5개의 소비 변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첫 번째 키워드는 Switching On-line으로, 오프라인 중심의 소비가 빠른 속도로 온라인화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특히 유통 업종에서 두드러지는데요. 최근 유통업종 내 온라인 소비의 비중은 65%를 넘어섰고요.

마트, 음식점, 영화관, 학원 등 소비와 관련된 물리적 공간들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로 대체되고 있어 언택트 소비가 일상화되고 있음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Home-life Sourcing으로, 집 안 및 동네 소비의 부상을 의미합니다. 최근 감염병 우려로 외출을 자제하며 홈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부쩍 많아졌는데요. 집 밖에서의 소비 활동이 집 안으로 이동하며 홈트*, 홈카페 등 홈라이프 관련 키워드 언급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요. 외출 감소, 재택근무 확대와 함께 주거지역 내 소비 또한 생활 밀착업종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어 향후 집 주변 근거리 소비 현상은 더욱 짙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홈트 : 홈트레이닝의 줄인 말로, 헬스장을 방문하지 않고 집 안에서 운동하는 것을 의미함.

세 번째 키워드는 On-going Health, 건강위생 힐링 소비의 확산을 의미합니다. 이번 코로나19 인해 건강 위생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어느 때보다 높아졌는데요. 실제 건강기능식품 전문매장의 이용은 최근 폭으로 증가했고요. 의류 관리기, 공기 청정기와 같은 위생클린 가전 판매도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디지털 힐링 서비스를 찾는 사람도 많아졌는데요. SNS상에서의 명상앱 언급량은 작년 1분기 대비 65% 증가했고, 국내 대표 명상앱 코끼리 경우 3 주에만 가입자가 1 늘었다고 합니다. 감염병 확산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감과 우울한 감정을 비대면 힐링 서비스를 통해 해소하는 모습이네요.

번째 키워드는 Changing Pattern입니다. 기존의 고정되어 있던 소비의 시간연령구매 방식이 다양한 형태로 변하고 있다는 뜻인데요. 이는 온라인 소비가 확산되며 주말에 소비가 집중되던 특정 업종에서는 요일 구분 없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고요2030세대 중심으로 이용되던 서비스가 4060세대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또한 특정 분야에 국한되던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서비스도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수산시장, 백화점, 약국 기존에는 없던 공간에서의 적용이 눈에 띄고요. 실제 최근 드라이브 스루 매장의 이용이 일반 매장 대비 눈에 띄게 증가하여 향후에는 보다 많은 기업들의 서비스 도입이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드라이브 스루 형태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아이디어와 접목되어 다른 형태의 트렌드를 만들어내지 않을까요.

마지막 키워드는 Knowing Digital, 디지털 경험의 확산을 의미합니다. 대면접촉과 외출자제가 요구되던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자연스레 모든 이들의 생활 디지털 경험을 확산시켰는데요.

디지털 플랫폼에 생소했던 이들은 급작스런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상황을 학습, 경험하게 되었고 익숙했던 소비자들 또한 디지털 채널을 더욱 자주 이용하게 되어 디지털 경험이 고도화되는 계기가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수 영역이라 생각되던 의료, 교육, 상담 영역 또한 디지털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어 생활 전반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네요.

지금까지 코로나19 달라질 소비생활의 패러다임을 5가지 키워드로 살펴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물리적 거리 두기 디지털화로 나타난 패러다임 변화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급작스러운 상황임에 분명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변화는 점차 표준화되며 하나의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잡을 있을 것입니다.

향후 포스트 코로나가 가져올 새로운 형태의 소비생활방식이 누군가에겐 생소한 미래일 있겠지만 그저 놀라움으로 바라보기보단 기대하는 마음으로 슬기롭게 준비해보는 어떨까요.


#신한카드 #코로나 #코로나19 #온라인소비 #언택트 #홈라이프 #홈트 #홈카페 #명상앱 #디지털화 #디지털화시대 #소비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