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뉴포티(New Forty), 새로운 마흔둥이를 조명하다

여러분은 40대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보통 40대는 젊고 세련된 이미지보단 기성세대로의 진입이란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갓 40대에 들어선 78~80년생의 경우 세대상으로는 X세대의 마지막이자 밀레니얼 세대의 시작점에 속해 있어 기존의 40대와는 조금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요.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트렌드를 이끌며, 밀레니얼 세대의 문화를 기성세대로 확산시키고 있는 새로운 40대, ‘뉴포티’의 소비패턴을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뉴포티가 유독 타 세대에 비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주목해 볼 점은 해당 세대가 소비 지출에 있어 최고점을 맞이하는 나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79년생의 경우 인당 이용액이 월 97만원으로 전 연령에 걸쳐 가장 많은 지출을 보이고 있는데요. 소비시장의 큰 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뉴포티의 특징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데요. 여러 영역 중에서도 과거의 40대에 비해 가장 두드러진 소비변화는 ‘쇼핑’영역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및 할인점의 결제 비중은 줄어든 반면 온라인 쇼핑의 비중은 눈에 띄게 늘어났는데요. 기존의 마트나 할인점에서 이뤄졌던 생활 필수품을 위한 소비가 온라인으로 이동했음을 추측해 볼 수 있고요. 해당 세대가 디지털 소비에 익숙하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뉴포티의 ‘즐기기 위한 소비’는 5년 전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전통 인기종목인 스키와 골프의 이용은 감소한 반면 실내 야구, 낚시 등 새로운 레저에 대한 이용이 눈에 띄게 늘어나 흥미로운데요. 

이는 여가생활에 있어서도 소모되는 시간, 금액 등 가성비를 따지는 요즘 젊은층의 소비패턴과 유사해 보이고요. 스크린 야구 등 새롭게 등장한 레포츠에도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모습은 기존의 기성세대와는 차별화되는 특징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뉴포티는 앞서 언급한대로 X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경계에 있는 ‘낀 세대’ 인데요. 아날로그 감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디지털 문화에 대한 수용력이 높아 디지로그 세대의 대표주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뉴포티는 기성세대에 비해 온라인 게임 유료 결제에도 적극적인데요. 기성세대에 비해 이와 같은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훨씬 덜해 디지털 문화를 기성세대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만화카페처럼 아날로그적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장소의 방문비중도 적지 않은데요. 뉴포티의 만화카페 이용은 최근 2년간 약 2%p 늘어났습니다. 절대적인 이용은 여전히 20대가 많긴 하지만요. 

눈에 띄게 비중이 감소한 젊은층에 비하면 주목해 볼 변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대들에게는 그저 데이트, 놀이장소로 인식되는 공간이 뉴포티에게는 어린 시절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던 추억의 장소로 느껴지는 것은 아닐까요. 

지금까지 살펴본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뉴포티는 젊은 세대의 소비가 기성세대로 확산되는 과정에 있어 다리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세대라 할 수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이기 보단 수동적인 모습에 가까웠던  기존의 기성세대와는 조금 다르게 젊은층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과거와 현재의 문화를 적절히 취사 선택해 즐길 줄 아는 매력적인 세대라고 볼 수 있고요. 

소비시장에서도 새로운 40대의 모습을 보여주며 큰 손으로 부상하고 있기에 앞으로도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트렌드 #신한카드트렌디스 #신한카드빅데이터연구소 #신한카드빅데이터 #빅데이터 #뉴포티 #40대소비 #소비생활 #뉴포티세대 #소비패턴 #40대소비패턴 #소비트렌드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