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라이프

급여명세서 항목 뜯어보기

급여명세서


직장인이라면 매월 한 번씩 돌아오는 월급날. 통장만 확인하시는 분들도 있고, 급여 명세서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급여 명세서를 보면 내 통장에 입금된 급여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세금 등으로 공제된 항목과 금액은 물론, 내가 일해서 번 돈의 내역과 세전 금액도 확인할 수 있어요. 오늘은 이 급여 명세서 항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지급 내역과 공제 내역, 그리고 근태 내역

근태내역


급여 명세서의 형식은 회사마다 다릅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지급 내역과 공제 내역, 그리고 근태 내역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우선 ‘지급 내역’은 회사가 근로자에게 근로에 대해 대가를 지급한 내역으로 근로자에게 플러스, 즉 소득이 되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공제 내역’은 국가나 회사에서 차감하는 항목으로 근로자에게 마이너스, 즉 지출이 되는 항목입니다. 끝으로 ‘근태 내역’은 한 달간의 근무 내역을 정리한 항목입니다. 내가 일을 얼마나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2. 지급 내역이란?

지급내역


지급 내역은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항목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기본급과 각종 수당, 그리고 복리후생비로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기본급’은 말 그대로 급여의 기본이 되는 항목입니다. 지급 내역에서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그 금액도 가장 큽니다. 그리고 ‘상여금’은 임금과 별도로 특별히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흔히 보너스라고 이야기하기도 하죠.

‘각종 수당’은 회사마다 다르고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연장 근무나 야간 근무에 따른 수당도 있고, 직책이나 판매 실적에 따른 수당도 있어요. 또는 연구나 민원, 자격에 대한 수당도 있죠. 이러한 수당은 대부분 조건에 따라 지급되기 때문에, 미리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복리후생비’는 식대와 교통비와 같은 항목이에요. 회사에 따라서는 기본급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어요.



3. 공제 내역이란?

공제내역


공제 내역은 국가나 회사에서 근로자의 급여를 차감한 내역입니다. 대부분 세금과 4대 보험료 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가에서 원천 징수하는 세금 항목으로는 ‘소득세(갑근세)’, ‘지방 소득세(주민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4대 보험료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과 같은 항목으로 공제됩니다. 이 내역들을 합쳐보면 생각보다 금액이 커서 놀라기 쉬운데요. 모두 법령에 따라 규정되어 있고, 급여 수준에 연동되어 금액이 정해지는 항목입니다.

이외의 항목으로는 국가가 관리하는 장기요양보험에 대한 보험료인 ‘장기요양보험료’와 국내 농어촌 경쟁력 제고 및 환경 개선에 쓰이는 세금인 ‘농어촌특별세’가 있고, 2월 급여 명세서에는 연말정산 관련 항목이 별도로 있어요. 단, 2월 급여 명세서로는 연말정산소득세/지방세만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원천징수영수증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한편 근로자가 ‘조합’, ‘노조’ 또는 ‘상조회’에 가입되어 있다면 해당 항목으로 공제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국가가 아닌 회사 측에서 공제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근태 내역이란?

연장근무

 

근태 내역은 근무와 퇴근에 대한 기록이에요. 그런데 회사에 따라서는 급여 명세서에 이 근태 내역이 포함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만약 급여 명세서에 근태 내역이 있다면, 근로일과 휴무에 대한 기록은 물론이고, 연장 근무나 야간 근무와 같은 추가 근무에 대한 기록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추가 근로 수당이 있다면, 그 금액을 산정하는 기준이 되는 이 근태 내역을 꼼꼼하게 볼 필요가 있겠죠?


지금까지 급여 명세서를 구성하는 항목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항목이 어떤 내역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내 월급이 얼마인지도 중요하지만, 그 금액이 어떤 항목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아두는 것도 내 월급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어요. 지난달에 받은 급여 명세서를 보면서 이 글을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 본 게시글은 일반적인 급여 명세서에 관해 작성한 것으로, 세부 항목은 회사별로 다를 수 있음을 양지 부탁 드립니다. 



카드사용알림서비스 
잘 쓰는 것도 중요하죠! 꼼꼼하게 내역 확인하며 쓰세요.
카드사용알림 PUSH 동의하시면 추첨을 통해 2,000분께 경품 증정 드립니다! (~3/31)
▶▶ 지금 바로 확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