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라이프

난방비 폭탄은 놉!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꼭 알아두세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제대로 맞으면 호환마마보다 무섭다는 난방비 폭탄을 걱정할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모든 걸 꽁꽁 얼려버리는 겨울 날씨에 실내 온도를 후끈후끈 올려놓고 싶지만, 역시 난방비 걱정이 안 들 수가 없는데요. 일상 속에서 아주 작은 습관 하나씩만 바꿔도 조금씩 새는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난방비 절약 꿀팁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외출 시에도 일정 온도를 유지해요

일정 온도 유지하기


혹시 외출하는 동안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온도를 한껏 줄여놓으시나요? 이렇게 되면 실내에 돌아와 난방을 가동했을 때 온도 유지보다 다시 가열하는 에너지가 더 많이 든다는 사실!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아예 끄거나 온도를 많이 줄이기보다는 평소보다 3~6도 정도 낮추고 나가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로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1도로, 너무 높여놓아도 추운 날씨에 대한 면역력과 인체 적응력이 떨어지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2. ‘냄비 크기=가스 불 크기’를 기억해요

냄비크기=가스불크기 기억하기


냄비에 물 끓일 때 불을 최대한 세게 켜는 것은 가스비가 찔끔찔끔 새서 도망가는 지름길! 가스 불을 켰을 때 냄비 크기보다 불이 더 크다면 불필요한 가스를 쓰는 증거라고 해요. 물을 얼른 끓이는 것도 좋지만 ‘냄비 크기=가스 불 크기’를 기억하고 소소한 가스비를 절약해봅시다. 



3. 대기전력 절약! 콘센트 뽑기를 생활화해요

콘센트 뽑기 생활화


대기전력이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제품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뜻합니다. 가정에는 이 대기전력을 쓰는 가전이 상상 이상으로 많은데요.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컴퓨터, TV, 조명기구, 선풍기 등등…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는 사이에 소모되는 전기에너지이기에 전기 흡혈귀(power vampire)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너무나 소소하고 기본적이지만 평상시 콘센트를 사용할 때만 꽂아 쓰는 버릇을 들인다면 야금야금 빠져나가는 에너지도 지킬 수 있을 거예요.



4. 수도 레버는 찬물로 돌려놓아요

수도 레버 찬물로 돌려놓기


따끈한 물로 샤워한 후에는 온수 조절 레버를 찬물 쪽으로 쭉 돌려놓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아요. 왜냐하면, 물을 다시 사용할 때 레버가 중간에 있거나 뜨거운 물 쪽에 있으면 짧게 쓸 때에도 온수가 작동해서 조금씩 가스 소모가 생기기 때문이죠. 찔끔찔끔 떨어지는 물방울처럼 조금씩 새어나가는 가스비도 절약하고 싶다면 이렇게 레버 하나도 신경 써서 돌려놓는 습관을 추천합니다.



5. 적절한 온열기구로 온기를 보존해요

적절한 온열기구 사용하기


집안에서 활용 가능한 온열기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난로, 전기장판처럼 직접적인 열을 주는 제품도 있지만 난방텐트, 러그처럼 온기를 보존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아요. 난방텐트의 경우 집의 웃풍을 효과적으로 막고 기존의 온기를 잡아주어 실내 온도를 평균 3도쯤 거뜬히 올려준다고 합니다. 아늑한 분위기와 집안 인테리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죠? 도톰한 털 러그도 바닥의 열을 효과적으로 보존해준답니다.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소소한 꿀팁들, 잘 보셨나요? 사소한 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한카드로 편리하게 도시가스 요금을 자동납부하는 방법도 추천 드립니다. 주택용 및 영업용 일부 도시가스를 대상으로 자동이체 신청이 가능한데요. 매달 은행에 가는 수고를 덜 수 있어요. 자세한 납부대상과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보세요!



신한카드 도시가스 요금 자동납부 신청

▶▶지금 바로 확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