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2017년 국내 금융업권별 전망 및 주요 이슈 (#2.카드업)

2017년 카드업 전망 및 주요 이슈 


2016년 카드업계는 가맹점수수료율 재산정에 따른 수수료율의 전반적 인하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세금·공과금 카드납부 확대, 모바일 결제 급증 등에 따른 카드 이용 증가와 금리 인하에 따른 조달 코스트 감소, 업계의 비용 절감 노력, 안정적 연체율 관리 등으로 순익 감소 영향이 제한적인 모습을 보였다. 수익성 보전과 관련하여서는 업계 전반에 걸쳐 수익 기여도가 높은 카드론 영업을 확대한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2017년에는 소득공제 일몰 연장, 등록금·임대료 카드납 허용 등에도 불구하고 기업구조조정 여파, 김영란법 시행 등에 따른 민간소비 약화로 카드 이용액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실업 증가에 따른 연체율 상승 등의 가능성이 상존해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구 절벽의 도래로 고객기반의 위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기존카드사 外 인터넷전문은행·P2P업체 등의 본격적 대두로 경쟁은 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에 2017년에는 격변하는 영업 환경에서 타 업권 대비 경쟁 우위 수성과 안정적 수익성 유지 방안 모색이 업계의 주요 경영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카드업계 첫 번째 이슈는 격변하는 영업환경 하에서 경쟁 우위 수성이다. 

지급결제 시장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삼성페이 등이 카드 결제가 아닌 계좌 기반 결제 방식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며 대출 시장에서는 중금리 대출 상품을 앞세운 인터넷전문은행, P2P 업체 등이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하는 등 업계는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업 환경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P2P대출은 ’16.6월 기준 1,526억 원으로 절대규모는 미미하나 2분기에만 4배 이상 증가하며 급성장 중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업계는 기존의 경쟁 우위를 적극 활용하여 신규 경쟁자와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즉, 지급결제 시장에서 계좌 기반 결제로는 구현이 곤란한 카드 기반 부가 서비스를 강화하고 旣 확보된 가맹점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관리해 고객 이탈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부가 서비스의 강화는 양적 확대보다는 카드 이용 행태, 소비 트렌드 등에 대한 빅데이타 분석을 통해 고객별로 맞춤화하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를 구현하는 질적 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대출 시장에서는 고객 정보에 기반한 정교한 신용평가 역량으로 신규 진입자와 차별화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이슈는 안정적 수익성 유지 방안 모색이다. 

향후 카드 이용액 증가세 지속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취약한 가계의 부채 상환 여력으로 건전성에 대한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어 저금리 기조에도 불구 향후 수익성 관리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 카드론을 포함해 가계 대출이 급증하는 가운데 가처분 소득 대비 가계의 부채 비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향후 건전성 악화에 대한 우려를 높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서민 票心을 의식한 정치권이 대선에 임박해 가맹점수수료율의 추가 인하를 검토할 가능성이 있으며, 대출 금리도 중금리 시장에서 경쟁 가열 및 정부의 인하 압박 등으로 하향 가능성이 상존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업계는 선제적 건전성 관리, 적극적인 신규 수익원 창출, 지속적인 비용 절감으로 안정적인 수익성 유지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아직까진 연체율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선행 지표인 가계의 부채 상환 여력이 악화되고 있어 다중채무자와 같은 한계 차주 중심으로 세밀한 모니터링 및 선제적 조치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신규 수익원 창출을 위해 최근 감독 당국이 네거티브 리스트 방식으로 규제를 대폭 완화한 부수 업무에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카드사의 핵심 자산인 고객 기반과 정보를 활용한 소비동향 분석 서비스, 여행·외식 O2O(Online to Offline) 사업 등의 적극적 검토가 유용할 것이다.



신한미래전략연구소 음정훈 선임연구원



* 본 포스팅은 각 집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신한금융그룹 및 신한미래전략연구소의 공식 견해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