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컬처&아트

[신한 아.티.클] #6 수능 끝! 생생한 몰입감으로 기분전환에 좋은 미디어 전시 추천!

입동이 지나기가 무섭게 찾아온 겨울 날씨! 움츠러들기 쉬운 계절일수록 몸도 마음도 움직이는 시간이 필요할 텐데요. 이번 신한 아.티.클에서는 길었던 수능 레이스를 마치고 겨울을 즐길 수험생들과 추위 걱정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문화 활동을 찾고 계실 여러분을 위해 미디어 전시 소식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거리의 불빛이 가장 또렷하게 반짝이는 계절, 아름답고 황홀한 장면이 가득한 전시로 따뜻함을 충전해 보세요! 

 

CREDIT_라이트룸 서울 (2)

 

 

#1. <데이비드 호크니: Bigger & Closer(not smaller & further away)>
데이비드 호크니 60년간의 예술 세계를
미디어로 만나는 몰입형 전시!

이번 데이비드 호크니 전시는 그동안 미술관이나 갤러리에서 관람하던 그의 작품뿐만 아니라 작업의 실험과 과정, 그리고 작품에 대한 다양한 에피소드 등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회화 작품에 더해지는 음악과 조명, 애니메이션은 관람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거예요. 특히 이번 전시에는 데이비드 호크니가 아이패드 드로잉으로 작업하는 과정도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졌는데, 이는 마치 관람객이 작가의 등 뒤에서 작업 과정을 함께 지켜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내레이션을 통해 듣는 작품 이야기도 함께 귀 기울여주세요. 작가와 함께 작업을 감상하는 듯한 완벽한 몰입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거예요.  

 

CREDIT_라이트룸 서울 (4)

 

CREDIT_라이트룸 서울 (6)

 

러닝타임 약 50분의 이번 전시는 데이비드 호크니가 보여준 지난 60년간의 작품 세계를 회화, 사진, 영상을 오디오와 함께 기획하여 가장 아름답고 완성도 높은 몰입형 전시로 재탄생시켰습니다. 특히 고전 작가의 작품 이미지를 재구성하는 기존 미디어 아트 전시와는 다르게 현존하는 작가가 자신의 작품세계를 가장 잘 보여주기 위해 기획 단계부터 3년간 직접 참여했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죠. 올겨울, 이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관람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전시 장소 – 라이트룸 서울
*전시 기간 – 2023.11.1(수) ~ 2024.5.31(금) *연중무휴
*티켓 가격 – 평일(월~금) 성인 27,000원 / 청소년 20,000원 / 어린이 15,000원 / 유아 무료
주말 및 공휴일 - 성인 30,000원 / 청소년 23,000원 / 어린이 17,000원 / 유아 무료 

*운영 시간 – 일~화 (11회 운영) 10:00 – 19:45 (마지막 입장 18:50)
수~토 (13회 운영) 10:00 – 21:30 (마지막 입장 20:35)

*운영 회차 – 매일 10:00 부터 약 50분 간격
*예매 회차 – 시작 30분 전후 입장 가능, 퇴장 시간제한 없음

 

 

#2. <럭스: 시적해상도>
영국 런던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대규모 미디어 전시를 DDP에서!

<럭스: 시적해상도> 전은 2021년, 영국 런던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대규모 미디어 전시 <럭스(LUX)>의 두 번째 해외 순회 전시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동시대 현대 미술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세계적인 작가 카스텐 니콜라이, 피필로티 리스트, 드리프트 등 12팀의 아티스트 그룹이 참가하여 대규모 시청각 설치 작품 16점을 선보이는데요. 전시를 총괄 기획한 ‘숨’의 이지윤 대표는 이번 전시에 대해 “미디어 아트에 대한 다양한 시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이 시대에, 지난 30년간 미디어를 현대미술의 중요한 재료(미디움)로 실험하며, 작가들을 소개하는 전시”라고 언급했습니다. 계속 곱씹게 되는 전시의 제목인 ‘시적해상도’에 대해서는 흔히 사용되는 미디어 아트 라는 말 대신, 해상도와 주파수의 간극과 경계를 통해 예술로 승화된 한편의 ‘테크놀로지로 만들어진 시’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네요!

 

 

 

<럭스: 시적해상도> 전을 통해 세계 유수의 미디어 아트 선두 주자들의 동시대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현대 미술의 현주소를 총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을 텐데요. 예술 창작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운 현대 미술의 방향성을 살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1월 18일부터는 수능이 끝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관람료 50% 할인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시험 준비하느라 지쳤을 수험생 여러분은 전시로 힐링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전시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뮤지엄 전시 2관
*전시 기간 – ~ 2023.12.31(일)
*전시 가격 – 일반 20,000원 / 대학생 15,000원 / 청소년 10,000원 / 어린이 5,000원 

 

 

#3. 미구엘 슈발리에 <디지털 뷰티> 시즌2
디지털 아트의 거장, 미구엘 슈발리에의
첫 서울 개인전!

디지털 아트의 거장, 미구엘 슈발리에의 최신작 최초 공개! 끊임없이 진화하는 테크놀로지를 껴안고 삶의 전부를 예술에 바친 프랑스 디지털 아트의 거장, 미구엘 슈발리에.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그의 최신 작품들을 국내에서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는 첫 서울 개인전이 ‘아라아트센터’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약 70여점 이상의 독창적인 작품들로 구성된 미구엘 슈발리에의 개인전 중 최대 규모인데요. 동료 작가 패트릭 트레셋과 협업 작품으로 다섯 개의 팔을 가진 드로잉 로봇이 그림을 그려내는 ‘어트랙터 댄스’는 화려한 퍼포먼스와 함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그 외에도50-60년대 옵아트에 영감을 받아 재현한 14m 높이의 ‘디지털 무아레’, 얼굴인식 기능이 있는 감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문객의 초상화를 그려내는 ‘기계의 눈’과 ‘머신 비전’ 등 VR을 이용한 제너러티브 인터랙티브 설치작품, UV 라이트로 구성된 발광 설치작품 등 다양한 기술을 예술에 접목한 작품들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다른 차원에 들어와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만큼의 몰입감을 선사하는데요. 관람객의 움직임에 의해 변화하며 나도 마치 작품의 일부가 된 듯한 신선한 시각적 경험을 주는 이번 전시를 놓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miguel chevalier 2

 

ⓒ miguel chevalier 1

 

*전시 장소 – 아라아트센터 지하1층
*전시 기간 – ~ 2024.2.12 (월)
*전시 가격 – 성인(만 19세 이상) 20,000원 / 청소년 (중/고등학생) 15,000원 / 어린이(36개월~초등학생) 13,000원 / 36개월 미만 무료

 

여러분의 시선 끝에 닿을 겨울은 어떤 모습들로 이어질까요? 길었던 한 해를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감각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요.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닌 일상들, 신한카드와 함께 익숙한 하루를 다채롭게 물들이는 미디어 전시의 세계로 함께 떠나봅시다.

 

#신한카드 #신한아티클 #데이비드호크니 #데이비드호크니전시 #미디어아트전시 #럭스시적해상도 #미구엘슈발리에 #수험생전시 #수능전시 #연말전시 #전시회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