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컬처&아트

[노머니 노아트] 8회 우승자 '황정빈' 작가 알아보기

 

 

No Money No Art
황정빈

황정빈은 일상에서 얻은 영감을 작품으로 표현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선사하는 신진 작가다. 그의 작품에는 페르소나이자 뮤즈, 가족이자 친구인 반려동물 ‘친칠라’가 등장한다. 귀여운 친칠라는 명화의 주인공으로 재해석되기도 하고, 추상화 속에서 낙서처럼 자유로운 형태로 표현되기도 한다. 리얼 아트 버라이어티 No Money No Art 8회차 우승자 황정빈 작가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친칠라’라는 동물을 시그니처로 작업하는 화가 황정빈입니다. 저는 명화를 재해석한 ‘친칠라 명화 시리즈’와 레이어를 쌓은 추상 위에 낙서처럼 자유로운 형태의 친칠라가 등장하는 ‘낙서 친칠라 시리즈’, 두 가지 트랙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친칠라 명화 시리즈’는 시대가 바뀌어도 사람들에게 영원히 기억되고 사랑받는 명화를 재해석해 친칠라를 주인공으로 등장시킨 작품들입니 다. 친칠라는 아주 작고 연약한 동물인데요, 이런 친칠라가 세계적인 명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듯, 우리도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자 합니다.

 

Jungbin Hwang, A Continuation of Coincidences, 53.0x65.1cm, oil on canvas, 2022

 

‘‘낙서 친칠라 시리즈"는 입시 미술에서 형태와 빛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치중하는 틀과 테크닉을 버리려 시작한 시리즈입니다. 어린아이가 때묻지 않은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려낸 그림처럼, 제약 없는 터치와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구상, 다채로운 색감 등을 통해 개념으로서의 작품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Jungbin Hwang, Like It Weird, 65.1x80.3cm, oil on canvas, 2022

 

Q. No Money No Art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프로그램 작가님의 출연 제의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방송 출연을 잘 해낼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제 그림과 작품 세계를 더 많은 분들에게 알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출연하기로 결정했 어요. 또, 저의 뮤즈이자 제 작품의 시그니처인 친칠라라는 동물은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 꼭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Q. 8회차 우승자로 선정되셨는데, 소감 한 말씀 부탁드려요.

훌륭하신 다른 작가분들 사이에서 우승을 하게 되니 ‘나도 이 일을 계속 하며 더 꿈을 꿔도 되겠구나’ 하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앞으로 작가로 활동하면서 힘든 순간이 찾아오겠지만, 그때는 이번에 우승한 경험과 많은 분들의 응원을 되새기면서 계속해서 좋은 작품으로 보답해야겠다는 다짐도 했고요.

 

 

Q. 작품에 대한 영감은 어떻게 떠올리시는 편인가요?

주로 일상에서 영감을 많이 받습니다. 특별한 추억에서부터 소소한 하루까지 다양한 순간을 작품에 담고 있습니다. 저는 작품을 통해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고 사람과 가장 가까운 예술을 하고 싶은데요, 때문에 우리가 놓치고 있던 작지만 아름다운 것들과 소중한 일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되살려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을 구성하려 합니다.

 

Jungbin Hwang, The Milkmaid Chinnie, 60.6x50.0cm, oil on canvas, 2022

 

Jungbin Hwang, Morning Sun, 60.6x72.7cm, oil on canvas, 2022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꿈꿔온 화가로서의 꿈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을 만큼 많은 응원을 받았습니다. No Money No Art 우승을 좋은 첫걸음 삼아 앞으로 시대와 현재의 우리를 반영하는 작가가 되겠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영화, 드라마, 음악 등 문화로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K-Culture에서 이제는 한국 미술의 차례도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도 한국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으로서 세계로 뻗어 나가고 싶습니다.

 

 

 

※ 황정빈 작가 웹사이트

※ 황정빈 작가 인스타그램

※  황정빈 작가의 우승작 카드 신청하러 가기

※  노머니 노아트 우승작 보러가기

 

[유의사항]

※ 신한카드 플리 연회비: 국내(Local) 15,000원, 해외 겸용(Master) 18,000원

※ 신한카드 플리(8회차 우승작)는 국내전용으로만 신청 가능하며, 비교통으로만 발급이 가능

※ 계약 체결 전, 카드 상품별 연회비, 이용조건 등 상세사항은 금융상품설명서와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소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제19조 제1항에 따라 해당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연체이자율은 "회원별, 이용상품별 약정금리 + 최대 연 3%, 법정 최고금리(연 20%)이내"에서 적용됩니다.

단, 연체 발생 시점에 약정금리가 없는 경우 약정금리는 아래와 같이 적용함

- 일시불 거래 연체 시 : 거래 발생 시점의 최소기간(2개월) 유이자 할부 금리

- 무이자 할부 거래 연체 시 : 거래 발생 시점의 동일한 할부 계약기간의 유이자 할부 금리

- 그 외의 경우 : 상법상 상사법정이율과 상호금융 가계자금대출금리* 중 높은 금리 적용

* 한국은행에서 매월 발표하는 가장 최근의 비은행 금융기관 가중평균대출금리(신규대출기준)

※ 신용카드 발급이 부적정한 경우(개인신용평점 낮음, 연체(단기 포함) 사유 발생 등), 카드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카드 이용대금과 이에 수반되는 모든 수수료는 고객님께서 지정하신 결제일에 상환하여야 합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귀하의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평점 하락 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정기간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연체할 경우, 결제일이 도래하지 않은 모든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변제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신금융협회 심의필 제2023-C1h-06045호(2023.06.09~2024.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