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그들이 궁금하다

 

게임 좋아하는 분들 많으시죠?

장래희망이 ‘프로게이머’인 친구, 함께 놀자며 PC방에 가자는 친구, 게임에서 만나자고 하는 친구 등 게임은 학창시절부터 친구들과의 추억을 만들어주는 하나의 취미입니다. 스마트 폰이 활성화되면서 모바일 게임을 혼자 또는 같이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났는데요.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 그들에 대해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알아보았습니다.

 

 

‘게임’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장소가 어디인가요?
최신식 장비를 갖추고, 여럿이 모여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방’이 아닐까 싶은데요. 코로나19로 인해 PC방 이용은 줄고, 집이 새로운 게임 공간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SNS에서 ‘게임’의 연관어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최근에는 집에서 심심할 때 친구들과 온라인에서 뭉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신한카드 소비 데이터로 살펴보면, PC와 모바일 게임 유료 결제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9년과 ’21년 모두, 20대의 이용 비중이 가장 높은데요. 20대는 대학생, 직장인 등 친구들과 취미를 함께 즐기는 연령대로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모바일 게임 이용 비중이 높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콘솔 게임은 흔히 비디오 게임이라고도 불리는 게임으로 조이스틱이나 조이패드 등의 전용 게임 기기를 가지고 있는 게임기를 말합니다. 콘솔 게임의 이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성·연령별로도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9년과 비교했을 때, 40대 이상 남성의 이용 비중이 증가하였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솔 게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여성의 경우, 20대의 비중이 증가하였는데요. 콘솔 게임이 다양화 되면서 여성들도 즐길 수 있는 귀여운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그런 듯합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이들은 게임 방송 이용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직접 게임을 하는 것뿐 아니라, 보는 것도 즐기는 진정한 게임 마니아인 것 같습니다.

PC/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고객은 다른 집단에 비해 통신 요금이 높은데요.
게임을 하기 위해 데이터를 많이 이용하거나, 게임 아이템 구매를 위해 휴대폰 소액 결제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뿐만 아니라 식사 준비를 위해 게임을 중단하는 것은 게임 마니아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인 듯합니다.
PC방에서 음식을 주문해 먹듯 배달 음식으로 식사를 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은 듯하네요.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긴 주말에 배달앱을 이용하는 모습은 어떨까요?

주말 외식, 배달 등의 음식점 결제건을 살펴보니, 미이용 고객에 비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배달앱 이용 비중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가서 음식을 먹기보단, 집에서 게임을 하며 배달을 시키는 듯하네요.

또한 PC/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의 배달앱 이용 시간을 살펴보면 다른 고객들에 비해 늦은 시간 배달앱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주말에 늦은 시간까지 게임을 즐기면서 야식을 시켜 먹는 게 아닐까 합니다.

콘솔 게임 이용 고객은 가족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까요? 보편적인 식사 시간에 이용이 높네요.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며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났습니다. 가족, 친구와 함께 게임을 즐기며 취미생활을 공유하는 모습도 보여집니다. 온라인상에서 만나는 것 뿐만 아니라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온라인상에서의 만남뿐만 아니라 얼굴을 마주 보며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길 바라봅니다.

 

#신한카드 #게임 #PC방 #모바일게임 #콘솔게임 #게임방송 #통신요금 #배달앱

'TREND > Trend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서오세요, 홈술집  (0) 2021.09.10
나만의 향을 꿈꾸는 사람들  (0) 2021.08.13
ESG, 큰 변화를 위한 작은 발걸음  (0) 2021.06.14
당신의 몸과 마음은 안녕하신가요?  (0) 2021.05.13
쇼핑할 때 어디 가나요?  (0) 2021.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