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당신의 몸과 마음은 안녕하신가요?

여러분은 건강관리 어떻게 하고 계세요?
전세계적인 질병으로 인해 개인의 위생이나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것 같습니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지키며 사는 것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요
. 신체적 노화가 걱정되는 특정 세대 뿐만 아니라 젊은층 사이에서도 운동으로 자신을 관리하고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대에 국한되지 않는 건강을 위한 노력들이 소비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건강에 대한 관심은 SNS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키워드의 언급량도 늘어났고요. 연관 키워드를 통해 건강에 대한 인식이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9년에는 미세먼지/다이어트/피부 등 특정 시즌과 관련 있거나 미용 측면에서의 언급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스트레스/면역력/습관 등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일상 속 예방과 케어에 관한 연관어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건강관리가 보다 일상화됨에 따라 좋은 습관을 통해 미리 몸과 마음을 챙기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네요.


실제 소비 데이터에서는 건강관리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을까요.
가장 주목해 볼 부분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이용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인데요. 최근 2년 사이 이용 건수는 약 90퍼센트 이상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는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대표적이고 전통적인 방법 중에 하나이고요. 요즘은 약국 이외에 제약사 직영몰, 오픈마켓 등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며 해외제품의 구매를 대행해주는 플랫폼도 대중화되어 접근이 용이해졌습니다.

한편, 건강기능식품의 이용 금액은 건수나 고객 수에 비해 증가폭이 조금 낮은 편인데요.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기 위해 비교적 단가가 낮은 카테고리나 소포장되어 구매 부담이 적은 제품을 찾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소비층은 3040세대인데요.
최근 20대의 이용 건수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몸 관리도 자기개발의 하나로 생각할 만큼 건강관리에 적극적인 요즘 젊은층의 특성 때문일 수도 있고요. 건강기능식품의 상품군이  홍삼/녹용 등 전통 원료 중심에서 유산균/루테인/프로틴 등 면역강화 및 고단백 식품까지 다양화된 것도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20대 중에서도 특히 여성의 이용 증가율은 200퍼센트가 넘어 가장 월등했는데요. 남성보다는 여성이 일상 속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것 같네요.


또한 요즘은 불안 및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숙면을 위한 고가의 매트리스, 침구 구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2년간 300만원 이상의 매트리스를 구매한 고객은 약 16% 증가했는데 타 금액대에 비해 증가폭이 매우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100만원 이상의 매트리스를 구매한 고객의 연령층을 살펴보면 20대의 비중이 약 7%p 증가하며 가장 큰 비중 변화를 보였는데요. 숙면이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요소로 인식됨에 따라 질 좋은 수면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젊은 층으로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네요.

한편, 최근에는 전통적인 건강 관리법 이외에 스마트 기기, 어플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쉽고 간편하게 몸과 마음을 케어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데요. 어플을 통해 명상이나 심리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고요. 개인별 맞춤 영양제를 정기배송해주거나, 비대면으로 운동 및 식단관리를 도와주는 퍼스널 트레이닝 서비스들이 특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들은 실제 2020년 상반기 이후 눈에 띄는 이용 증가를 보였고요. 현재는 디지털, 간편 서비스에 익숙한 2030세대가 주요 소비층이긴 하나 4060세대의 비중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라 향후에는 이용층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점차 변화하고 있는 건강관리 트렌드 어떻게 보셨나요?
최근에는 일상 속 먹거리, 수면생활을 넘어 여행을 하면서도 건강과 힐링을 추구하는 웰니스 관광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은 여가생활로까지 확대되며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고요. 이런 흐름에 따라 개인의 몸과 마음에 대한 투자는 앞으로 더욱 넓고 깊어질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만큼은 내 몸과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보면 어떨까요.가까운 미래에는 보다 건강하고 에너지 넘치는 웰빙 라이프를 기대해봅니다.

 

#신한카드 #건강 #건강관리 #건강기능식품 #잠 #수면건강 #매트리스 #디지털건강관리 #운동 #웰빙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