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책을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 '오디오북'


요즘 독서 많이 하시나요? 주로 어떤 식으로 책을 접하고 즐기시나요.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넷플릭스와 같은 OTT 플랫폼에 의해 많이 달라졌듯이 최근 책을 접하는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전자책을 넘어 책을 직접 눈으로 읽지 않고 누군가의 목소리를 통해 듣는 오디오북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책을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디오북에 대해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실제 결제 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오디오북은 2019년부터 이용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종이책을 주로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서점의 경우 최근 2년간 이용이 감소한 반면, 오디오북은 109%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는데요. 책을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은 서점이라는 고정관념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SNS 상에서의 오디오북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요.
결제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관련 언급량은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연관어를 살펴보면 집/서점/도서관 등 주로 고정된 장소에서 즐기는 (종이)책에 비해 오디오북은 산책/운동/이동 등 다양한 활동이 함께 언급되었는데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오디오북을 선택하게 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디오북은 배우/뮤지션/작가 등 좋은 목소리를 가진 셀럽들이 내용을 읽어주는 콘텐츠가 많은 편인데요. 생동감 있는 이야기 전달로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쉽고 즐겁게 책을 소화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듯하네요.


이처럼 다양한 매력을 가진 오디오북의 성장을 리드하는 세대는 다름 아닌 30대였는데요. 일반 서점의 주 이용층이 40대인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20대의 비중이 6% p 증가해 눈에 띄게 많아졌는데요. 아무래도 라디오를 경험한 세대가 아니기 때문에 듣는 콘텐츠가 더욱 흥미롭게 느껴질 수 있고요. 플랫폼이 유료 정기 구독 형태를 띠는 경우도 많아 구독 서비스에 익숙한 젊은 층의 유입이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한편 오디오북 이용 고객은 어떤 소비 성향을 갖고 있을까요?
주요 서점 이용 행태를 비교해 본 결과, 지난 6개월 동안 오디오북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은 그렇지 않은 고객에 비해 온/오프라인 서점 이용이 활발했는데요. 5회 이상 서점을 이용한 고객 비중이 일반 고객 대비 7% p 높았고요. 건당 이용 금액 또한 약 3천 원 정도 많았습니다. 오디오북을 이용하는 고객은 서점을 자주 방문하고 기본적으로 책에 대한 관심이 높은 소비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오디오북 이용 고객은 책 이외의 콘텐츠에도 관심이 많아 보이는데요. 넷플릭스, 왓챠 등 주요  OTT 및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을 살펴보면요. 오디오북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이 해당 서비스들을 월등히 높은 비중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의 경우 22% p,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10% p나 비중이 높았는데요. 오디오북 이용 고객은 서적뿐만 아니라 동영상, 
음원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두루 즐기고 이용하는 고객임을 알 수 있네요.


뿐만 아니라, 이들은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서비스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HMR 이용에도 적극적이고요. 음료, 커피 등을 모바일로 미리 주문해 대기 시간을 절약해 주는 스마트오더 서비스의 이용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오디오북은 전달력 있는 목소리로 내용을 대신 읽어주기 때문에 다소 어려운 내용이나 분량이 많은 콘텐츠도 비교적 쉽게 완독할 수 있고, 귀로 듣는 동시에 다른 활동 또한 가능해 효율적인 시간 활용과 편리함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책을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떠오른 오디오북은 보는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시대에 새롭고 신선함으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시장이고요. 이와 같은 오디오 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책을 즐기는 방법에서 더 나아가 정보를 습득하고 사람들과 교류하는 방식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오디오북이 생소하신가요? 오늘은 하루 종일 수고한 내 눈에 잠시 휴식을 주고 오디오로 책을 즐겨보시는 건 어떠세요? 눈으로 읽는 독서와는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신한카드 #오디오북 #독서플랫폼 #OTT서비스 #책 #듣는책 #스트리밍서비스 #편리미엄 #HMR #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