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온라인 쇼핑, 11월을 주목하라!

여러분은 어느 시즌에 쇼핑을 많이 하시나요

글로벌 쇼핑축제라고도 할 수 있는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등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11월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국내 유통사들도 글로벌 온라인 쇼핑행사에 대응해 대대적인 세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11월은 점차 온라인 쇼핑 축제의 장이 되어 가고 있는 듯 보이는데요. 이에 신한카드는 실제 11월 국내외 온라인 소비행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국내 온라인 쇼핑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 해를 마감하는 12월에 연중 가장 많은 소비가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2년 전부터 바뀌어 11월이 국내 온라인 쇼핑의 강자로 부상하기 시작했는데요. 


이와 같이 11월에 국내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된 이유는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글로벌 해외직구 행사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대중화 되었다는 점도 있고요. 대대적인 글로벌 세일행사에 국내 온라인 유통업체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11월의 온라인 쇼핑 열기는 더욱 뜨거워진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11월의 국내 온라인 쇼핑 열기는 해외 직구 소비자들이 한 몫을 한 것 같은데 실제  해외 직구 경험자 중 47.3%국내에서도 온라인 쇼핑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고요.


소비규모 측면에서도 해외 직구를 경험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지출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국내외를 막론하고 해외 직구족들이 11월 온라인 소비에 큰 영향력을 끼친 것 같습니다.

또한 해외 온라인 쇼핑도 다양한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기존에는 블랙프라이데이 중심으로 소비가 집중되었다면 최근에는 중국에서 시작된 광군제의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며 해외 직구에서의 영향력이 커졌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또한 행사 당일에 집중되던 소비가 보다 고르게 분포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요블랙프라이데이를 포함한 이전 10일간의 해외 직구 취급액을 분석한 결과 블랙프라이데이 당일과 이전 9일의 취급액 비중이 `17년도에는 25.7% : 74.3%였으나 `18년도에는 18.7% : 81.3%당일비중이 크게 낮아졌습니다요즘은 행사 당일에 앞서 미리 마케팅을 시작하는 글로벌 유통업체들이 많아지는 추세고요. 고객 입장에서도 분산 쇼핑은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고, 당일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지 못하는 위험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한편 해외 직구의 또 다른 특징은 고액보단 소액 중심으로 이용이 증가한다는 점인데요. 특히 20대의 소비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광군제의 경우 5만원 이하의 저가 중심 소비가 월등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20대는 타 세대에 비해 지갑이 얇은 편인데, 해외 직구를 통해 원하는 물품을 가성비 있게 구매하려는 젊은층이 늘어나는 것 아닐까요. 

이와는 다르게 국내 온라인 쇼핑은 중장년층, 특히 50대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50대의 온라인 소비는 한번에 큰 금액을 지출하는 고액소건 형태의 소비패턴이 나타난다는 점이 흥미로운데요향후 50대의 이용건수가 꾸준히 증가한다면 몇 년 뒤에는 국내 온라인 쇼핑에서의 이들의 영향력은 젊은층에 견줄만 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외를 막론하고 다양한 할인행사 마케팅의 열기로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되는 11월의 소비현상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합리적이고 스마트한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11월의 소비증가 현상은 계속될 것 같고요이를 즐기는 연령층도 더욱 다양해질 것 같습니다.


쇼핑을 좋아하고 즐기는 ‘프로쇼퍼’라면 올해 11월도 주목해봐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