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라이프

제대로 알아두자! 사회초년생을 위한 카드 용어 정리

카드용어


신용카드를 처음 신청할 땐 모든 게 낯섭니다. 처음 듣는 용어도 많고,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내용도 많죠. 제대로 알아두면 카드 생활이 더욱 현명해지는 카드 용어 정리! 아직 신용카드가 어렵게만 느껴지는 사회초년생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리볼빙제도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이름이 너무 길고 어렵다고요? 사실 이 이름은 2015년부터 일원화된 명칭입니다. 그 전에는 흔히 ‘리볼빙’이라고들 불렀죠. 신용카드 사용 대금 중 일부만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나중에 소정의 이자와 함께 갚도록 하는 약정입니다.

카드 결제 시 개월 수를 지정하여 분할 납부하는 카드 할부와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은 약정 기간 동안 전체 사용 금액에서 일정 비율의 금액만 납부하면 나머지 잔액이 연체 없이 이월됩니다. 따라서 적절히 이용하면 연체로 인한 신용등급 하락의 위험을 막을 수 있죠.

그러나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은 매일 소정의 이자가 부과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자금의 여유가 생겼을 때, 이월된 금액을 다음 결제일보다 먼저 상환하면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전월 실적

전월실적

 

카드를 신청하기 위해 이용 안내를 읽다 보면 전월 실적, 전월 사용액, 전월 이용 실적 등의 단어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이는 직전 월 1일 ~ 말일 카드 사용 금액을 뜻합니다. 신용카드에 포함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결제 금액이죠.

예컨대 ‘전월 실적 30만 원 이상일 때 커피 할인을 받을 수 있다’라고 적혀있으면, 직전 월 카드 사용 금액이 30만 원 이상이어야 해당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뜻이에요. 신용카드 혜택을 확인할 때 꼼꼼하게 살펴봐야 할 조건부 사항이기도 해요!



3. 현장 할인 vs 결제일 할인

현장할인

 

현장 할인과 결제일 할인은 카드 사용 시, 할인 혜택을 받는 시기에 관한 용어입니다. 현장 할인이란, 금액 결제 시 바로 할인이 적용되어 차감된 금액으로 계산되는 것을 말해요. 반면 결제일 할인이란, 현장에서는 원래 금액을 결제하지만 추후 지정일에 결제 금액에서 할인 금액을 제외한 금액만 청구되거나 차감된 할인 금액이 통장으로 입금되는 방식이에요. 두 방식 모두 하루 이용 횟수가 정해져 있거나, 중복 할인이 되지 않는 등 제한을 두는 카드가 많아요. 카드 선택 시 꼭 확인해보세요!



4. 단기카드대출 VS 장기카드대출

카드대출

 

단기카드대출은 한 마디로 현금서비스를 뜻합니다. 카드를 발급할 때 결정된 이용한도 내에서 쉽고 빠르게 현금을 대출할 수 있죠. 한편, 장기카드대출은 카드사에서 카드 이용 실적과 개인 신용 확인 후 대출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보통 장기간 목돈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죠. 평소 신용 관리를 제대로 해두지 않았다면 대출한도가 낮거나 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어요.

두 가지 모두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사용할 땐 신중해야 합니다. 대출을 이용하면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할 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꼼꼼히 상환 계획을 세워야 연체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서 마주치게 되는 생소한 카드 용어들, 조금은 친숙해지셨나요? 꼼꼼히 알아둔다면 현명한 카드 생활에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