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이달의 경제 키워드 : 혼자서도 돈 버는 1인 부업

부업


요즘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부업에 뛰어든다고 합니다. 급여 외 부가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인데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부업 네 가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카풀 드라이버

카풀

 

개인 차량으로 출퇴근하며, 빈 좌석을 공유해 돈을 버는 카풀(Carpool). 이미 해외에서는 기업 가치가 73조에 이르는 세계적인 기업인 ‘우버(Uber)’를 중심으로 보편화되어 있는 분야인데요. 기업이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동승자를 구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럭시(Luxi)’와 ‘풀러스(Poolus)’ 등의 플랫폼이 있죠. 차량과 기사 등록을 비롯한 소정의 절차를 거치면 카풀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운전자의 정보를 제공하고 매칭시켜줍니다.

단, 유료 카풀은 현행법상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만 가능합니다. 평일 일과 시간이나 주말에 유료로 카풀을 하면 불법입니다. 참고로 현재 이와 관련해 법 개정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있어, 앞으로는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다.



2. 공간 공유

공간공유


우리 집이지만 당장 사용하지 않는 방을 빌려주거나, 집 전체를 공유하고 돈을 벌 수 있다면? ‘에어비앤비(Airbnb)’로 여행지 숙소를 찾아본 분이라면, 공간 공유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보셨을 거예요. 우리 집 정보를 공간 공유 플랫폼에 등록한 후, 숙박을 신청한 사람들을 손님으로 받아 수익을 내는 시스템이죠.

만약 낯선 여행자가 우리 집에서 숙박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짧은 시간 내에 촬영 공간으로 임대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콘텐츠를 손쉽게 생산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시대인데요. 그래서 촬영 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고 해요. 이런 트렌드를 활용해 우리 집 또는 나의 공간을 ‘아워 플레이스’와 같은 공유 플랫폼에 등록해 임대하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3. 스톡 이미지 판매

셔터스톡

 

사진 찍기가 취미이거나 그림에 재주가 있다면, 이미지를 판매해 부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셔터 스톡(Shutterstock)’과 같은 이미지 라이브러리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우선, 직접 촬영하거나 그려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사진 또는 일러스트를 사이트에 등록합니다. 이후 그 이미지가 필요한 누군가가 돈을 내고 그 사진을 다운로드하면, 수익을 분배받는 방식이에요. 대개 이런 라이브러리 사이트는 정액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이미지 한 장에 대한 수익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수익이 누적되는 특징이 있죠.

사이트에 이미지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시험을 통과해야 해요. 그래야 비로소 사진을 업로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내가 올리는 사진과 일러스트가 모두 등록되는 것은 아니에요. 사이트에서 내 이미지의 상품성을 판단해, 적합하다고 생각하면 업로드하죠.



4. 취미 원데이 클래스 개설

원데이클래스

 

‘원데이 클래스(One Day Class)’는 1일 내로, 일회성으로 진행되는 수업이에요. 손쉽게 할 수 있는 취미 생활과 관련된 수업이 많습니다. 제빵, 캘리그래피, 요리, 커피, 향초 만들기, 프랑스 자수, 가죽 공예, 뜨개질 등 분야가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 즉 워라밸이 중요해지면서 원데이 클래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내가 만약 특정 분야에 실력이 있다면, 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좌를 열어 수익을 올릴 수 있어요. 동네의 카페나 공방과 연계해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원데이 모아’ 등 원데이 클래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온라인 플랫폼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가적인 수입을 벌 수 있는 부업들을 알아봤습니다. 공유경제 플랫폼을 활용하거나 취미를 공유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케이스들인데요. 앞으로도 관련 시장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2의 직업을 찾고 있다면, 이런 트렌드 속에서 가능성을 발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