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알쓸신카] 슬기로운 신용카드 분실대처 상황 - ① 분실 전

카드분실


소중한 나의 신용카드, 언제나 지갑 속에 꼭 지켜야겠지만 한순간의 부주의로 잃어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어요. 카드를 잃어버린 순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미리 알아둔다면 덜 당황하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겠죠? 이번 주 알쓸신카에서는 신용카드를 분실한 상황에서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분실 전과 후로 나눠서 알려드릴게요.

먼저 분실 전!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분실을 예방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1. 카드결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해요

결제알림


누군가 내 신용카드를 주워 여기저기서 결제를 하고 다닌다면? 그보다 끔찍한 상황은 또 없겠죠. 카드 결제승인 내역을 알려주는 휴대폰 문자 알림 서비스(SMS)를 이용하면 본인 카드의 승인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카드 분실 도난이 발생하더라도 부정사용을 곧바로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꼭 유료 SMS 서비스를 신청해놓지 않아도 돼요. 신한 FAN(앱카드) 어플에서는 자동 푸쉬 알림이 뜨도록 설정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가입해두시길 바랍니다.



2. 해외여행 가기 전 미리 체크체크!

카드해외분실

 

즐겁게 해외여행을 하다가도 한순간의 부주의로 신용카드를 잃어버릴 수 있어요. 국내에서보다 더 멘붕일 수 있으니 미리 체크해둘 만한 사항을 함께 짚어볼까요? 

먼저 출국하기 전, 이용 중인 카드사의 분실신고센터 전화번호를 수첩에 적어두는 게 좋아요. 카드 분실을 인지하고 나면 신속히 카드사로 분실정지를 요청해야 하는데 당장 번호를 모른다면 낭패니까요! 미리 메모해둔다면 국내의 가족들을 통해서라도 재빠르게 분실신고를 신청할 수 있을 거예요.

두 번째로, '해외출입국정보 활용동의 서비스'를 미리 신청해두세요. 부정사용으로 의심되는 거래가 감지되면, 카드 회원의 출국 또는 입국 상태를 확인 후 거래 승인을 거부해 피해를 방지할 수 있어요. 카드사를 통해 무료로 신청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부정사용 방지 모니터링 시스템(FDS)'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FDS란 안전한 카드 사용을 위한 통합 서비스로, 카드별로 해외거래를 일시적으로 차단하거나 사용가능 기간, 국가, 금액 등을 사용자가 손쉽게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위조, 도난, 분실 등 해외 부정사용으로부터 카드를 든든하게 지킬 수 있답니다. 카드사를 통해 간단히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니 더 편리합니다.

  ※ Self Rule, 이렇게 이용하세요.
    - 당분간 해외 사용 계획이 없는 카드는 일시적으로 해외거래를 정지해주세요.
    - 해외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여행 국가, 기간을 설정해주세요.
    - 여행 중 카드 분실이 걱정되신다면 1회 결제 가능금액을 설정해주세요.
    - 해외직구만 이용하실 경우 온라인 거래만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해주세요.

신한카드 Self FDS 바로 신청하러 가기(PC)
▶▶신한카드 Self FDS 바로 신청하러 가기(모바일)


3. 카드 뒷면에 서명, 사소하다고 넘기면 안 돼요

카드서명

 

카드 뒷면에는 서명란이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데요. 하지만 서명란은 카드 결제 시 가맹점에서 서명 비교확인을 통해 본인확인을 하도록 되어있어 부정사용 금액이 발생 시, 그 책임을 누가 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돼요. 신용카드를 발급 받으면 즉시 카드 뒷면에 서명을 해두는 습관을 들입시다!



4. 신용카드 분실 대처, 이 정도는 기본!

카드해지

 

그 외 기억해두면 좋은 유의사항을 알아볼게요. 우선 카드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현금서비스 등의 부정사용이 발생하면 온전한 보상을 못 받을 수 있어요. 따라서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 누구나 쉽게 추정할 수 있는 개인정보로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특히 해외에서 카드 사용 시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더욱 유의하고, 치안이 좋지 않은 국가일 경우 카드 소매치기 또한 조심해야 해요.

또 하나는 꼭 필요한 카드 외에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해지하는 방법이에요. 카드사를 통해 해지 요청을 하거나 실물 카드는 사용이 불가하도록 마그네틱 선과 IC칩, 표면에 기재된 정보(성명, 카드번호, 유효기간, 고유번호 등)를 식별하게 어렵게 여러 갈래로 파기하세요. 

마지막으로 카드 이용한도는 가급적 자신의 결제 능력과 평소 이용금액 범위 내에서 설정하고, 이용금액이 늘어날 경우 이용한도 증액을 신청하는 것이 현명해요.


혹시라도 발생할지 모를 카드 분실 도난! 가능한 한 꼼꼼하게 체크해두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대비책이랍니다. 다음 알쓸신카에서는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대처할 매뉴얼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