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라이프

폭염보다 무서운 폭탄요금!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

여름철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방법

 

올해 여름도 평균 34도를 웃돌며 작년만큼이나 극심한 폭염입니다. 그래서 종일 에어컨을 틀어두고 있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과도한 전력소모로 폭탄 요금을 불러오지 않을까 걱정된다고요? 하지만 뛰는 ‘전기세’ 위에 나는 ‘다섯 가지 절약 꿀팁’이 있답니다. 실외기 관리부터 직사광선 차단방법까지 일상 속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전기세 아끼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에어컨은 실외기 관리가 중요해요

에어컨 실외기 관리

 

보통은 집 안에 있는 실내 에어컨 관리에만 신경을 쓰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실제로 에어컨 실외기 관리만 잘해도 전기세를 줄일 수 있어요. 에어컨 실외기가 열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에어컨 실외기를 그늘진 곳에 설치하거나 은박 돗자리로 햇빛을 가려주면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에어컨 실외기 윗면만큼 종이상자를 잘라 은박 돗자리를 붙이면 깔끔한 가림막을 만들 수 있답니다. 또한, 실외기 주변에 공기 배출을 방해하는 물건이 없는지 잘 살펴보세요.

 

2. 커튼, 블라인드로 직사광선을 차단하세요

커튼, 블라인드로 직사광선 차단

 

앞이 트인 동남향으로 설계된 집이라면, 햇빛이 종일 집안으로 쏟아질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요즘처럼 해가 길어진 여름이면 평소보다 더 많은 직사광선이 집 안으로 들어오게 되죠. 그러므로 베란다 또는 큰 창문에는 커튼과 블라인드를 쳐서 실내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세요. 커튼, 블라인드만으로도 실내로 유입되는 태양열이 차단돼 냉방비를 절감할 수 있어요. 실내 온도는 최소 2도까지 떨어지며, 냉방효율은 15% 이상 높일 수 있어요. 유리 선팅 처리를 해두거나 뽁뽁이로 창문을 가려둔다면 냉, 난방 효율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적정온도로 맞추고 오래 켜두세요

적정온도로 에어컨 맞추기

 

여름철 전기세를 아끼는 세 번째 방법은 에어컨을 적정온도로 오래 켜두는 것입니다. 보통은 에어컨을 오래 켜둔다면 전기세가 많이 나올 것이라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빈번하게 켜고 끄는 것이 오히려 폭탄 요금의 원인이 됩니다. 왜냐하면, 에어컨은 희망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에 가장 많은 전기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처음부터 덥다고 희망온도를 18도로 틀어둘 경우 전력 소비량이 많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적정온도 25~28도로 맞춰 둔 채 오래 틀어두고 있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면 공기가 순환되는 효과도 있어요.

 

4.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하면 좋아요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하면 냉방효율이 훨씬 올라가게 돼요. 실내 먼지나 이물질이 에어컨 필터에 끼게 될 경우, 냉방 성능을 떨어트려 냉방 가동 효율이 낮아지는데요. 떨어진 효율만큼 전기 에너지가 많이 필요해 과도한 전기요금의 주범이 돼요. 그러므로 전기세를 낮추기 위해서는 이물질이나 먼지로 더러워진 에어컨 필터를 2~3주에 한 번씩 청소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연간 10% 이상의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고 해요.

 

5. 전원코드는 뽑아두고 멀티탭을 사용하세요.

멀티탭 사용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그만큼 잘 지켜지지 않는 실천이기도 합니다. 에어컨을 쓰지 않는 동안엔 전원코드를 뽑아두거나 멀티탭 스위치로 사용하지 않는 전기를 차단하는 것이 좋아요. 그냥 꽂아두게 된다면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도 전기가 계속 흐르고 있기 때문이에요. 참고로 집안에서 전기세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전기밥솥이라고 해요. 보통 전기밥솥에 하루 이틀 동안 밥을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밥은 냉동보관 해두었다가 전자레인지에 데워먹는 것을 권장해요.

 

6. 신한카드로 편리하게 전기요금 자동납부하기

신한카드 신용카드로 전기요금 납부

 

일반 가정용 주택에 한하여 신한카드 신용카드로 전기요금을 납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매월 은행에 가는 번거로움 없이 카드로 자동 납부를 신청해보세요.

 

  • 납부대상 

주택용 고객, 주거용 심야전력(갑) 고객, 계약전력 20kW 이하 전 고객

* 아파트, 빌라, 연립, 다세대, 상가 등의 경우 해당 관리사무소 등에서 취합하여 한국전력으로 일괄 납부하는 단체요금인 경우 자동납부 신청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세대별 한전고객번호가 분리되어 각 세대별로 전기요금이 청구되는 경우에만 신청 바랍니다)

 

  • 신청방법

1) 신한카드 홈페이지 ▶ 지금 신청하러 바로가기(클릭)

2) 신한카드 고객센터 (☎1544-7000) / 지점 데스크 (신청서 자필작성)

3) 신한은행 영업점

4) 한전: 고객센터 (국번없이 123),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