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사회초년생이 알면 좋은 금융 키워드 TOP 7

사회초년생 금융꿀팁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20대 청년 A씨. 통장에 들어오는 월급에 마음이 흐뭇해지지만, 동시에 저축에 대한 고민도 들기 시작합니다. 급여명세서에 찍힌 단어들은 생소하기만 하고, 주변에선 ‘재테크’와 관련된 조언이 쏟아지는데 막상 실행하려니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혹시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기초적인 금융 용어부터 차근차근 익혀두세요!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 키워드 7가지를 정리했습니다.



금융 키워드 1. 원천징수 

원천징수


회사 생활하면서 자주 듣게 될 첫 번째 용어! ‘원천징수’를 이해하려면 우선 월급 속에 포함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해요. 직장인들은 급여를 받을 때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제외하고 받습니다. 만일 급여를 받은 다음 세금을 따로 또 내야 한다면 무척 번거롭겠죠? 그래서 직원 개개인을 대신해 회사가 세금을 내주는 것이랍니다. 

그럼 세금은 얼마나 떼어갈까요? 급여액과 부양가족 수에 따라 구간별로 다릅니다. 이를 표시한 ‘간이세액표’를 토대로 회사가 세금을 떼어내는데요, 이것이 바로 '원천징수'입니다!



금융 키워드 2. 연말정산 

연말정산


‘13월 보너스’ 혹은 ‘13월의 폭탄’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연말정산의 엇갈린 희비를 표현한 것인데요, 대체 연말정산이 무엇이기에 보너스도 되었다가 폭탄도 되었다가 하는 걸까요? 회사가 매달 원천징수하는 금액은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1년 뒤 그 해의 소득세가 결정됐을 때 세금을 다시 계산한답니다. 내야 할 것보다 많이 냈다면 돌려받고, 적게 냈다면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것이죠. 이를 ‘연말정산’이라고 부르는 거에요! 

의료비, 기부금,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사용금액 등을 공제받을 수 있으니 사회초년생 분들은 ‘13월의 보너스’를 받기 위해 영수증을 꼼꼼히 챙겨두는 것이 좋겠죠?



금융 키워드 3. 주택청약 

주택청약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내 집 마련을 위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주택과 관련해 사회초년생들이 놓쳐서는 안 될 제도가 있는데요, 바로 ‘주택청약 제도’랍니다. 청약 관련 예금을 통해 일정한 요건을 갖춘 분에게 동시 분양되는 아파트에 청약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에요. 

주택 청약은 무엇보다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기간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무주택확인서를 받으면 연간 납입액 240만원 한도로 4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1인 1구좌에 한해 가입할 수 있어요.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내에서 자유롭게 저축금액을 정할 수도 있답니다. 



금융 키워드 4. 보장성보험 

보장성보험


이번에는 보험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직 소득은 적은데 목돈 마련도 해야 하는 사회초년생들은 어떤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실손의료보험, 정기보험, 상해보험, 건강보험(질병보험) 등의 ‘보장성보험’을 권장합니다. 보험료를 적게 거두어 보험금을 높게 지급하기 때문에 중도해약이나 만기 시 환급금이 납입보험료를 초과하지 않아요. 보장성보험은 연말정산 할 때 연간 1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답니다.



금융 키워드 5. 퇴직연금 

퇴직연금


이제 막 일을 시작했는데 벌써 퇴직 걱정이냐고요? 가볍게 넘어가지 말아주세요! 사회초년생들이 놓치기 쉽지만 꼭 알아둬야 하는 것이 바로 ‘퇴직연금 제도’니까요. 

퇴직연금은 퇴직금이랑은 좀 달라요. 퇴직할 때 기업이 퇴직급여를 주는 것이 아니라, 그 돈을 매년 금융회사에 적립한 뒤, 근로자가 직장을 그만뒀을 때 개인퇴직계좌로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종류는 총 네 가지인데요, 나에게 맞는 퇴직연금을 찾아보세요.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를 받고 싶은 분이라면 개인형 퇴직계좌(IRP형)을 추천합니다.



금융 키워드 6. 정기적금 

정기적금


욜로 라이프,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저축을 소홀히 할 수는 없습니다! 월급을 받으면 비록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저축해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꼭 필요해요. 

그럼 어떤 방법으로 저축해야 할까요? 사회초년생들에게 가장 많이 권하는 저축 방법 중 하나는 ‘정기적금’입니다. 수익률이 낮지만, 원금손실 위험이 없지요. 주거래은행을 정해두면 우대금리가 적용된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금융 키워드 7. 적립식펀드 

적립식펀드


사회초년생에게 권하는 저축 방법 두 번째는 ‘적립식펀드’에요! 재테크를 할 땐 안정성과 수익성을 고루 생각해야 하는데요, 정기적금으로 안정적인 저축을 하면서 동시에 수익성을 노려볼 수 있는 적립식펀드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식•채권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변동하기 때문에 원금손실 위험이 있지만, 정기적금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거든요. 본인의 소득과 투자성향, 안전성, 자금필요 시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어떠세요, 금융 용어에 대해 감이 잡히셨나요?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여러분이 현명하게 급여관리를 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합리적인 소비와 지출을 위해, 나에게 꼭 맞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참고자료]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대한민국 정부 블로그 정책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