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신용등급을 끌어올리는 나만의 노하우

신용등급올리는법

 

현대사회에서 신용등급은 일종의 경쟁입니다. 열심히 관리해서 등급이 높아지면 낮은 이자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무관심으로 방치하면 남들보다 불리한 대우를 받게 되죠. 예를 들어서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에 악영향을 주는 행동을 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위등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꾸준히 신용을 관리하고 우량 등급으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빌릴 땐 빌리고, 약속한 날 꼭 갚자

신용등급 올리는 노하우


 
대출을 받더라도 성실하게 갚기만 하면 신용평가에는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빌린 돈을 연체 없이 갚으면 금융 소비자의 부채 상환 능력과 의지가 충분하다고 평가되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땐 망설이지 말고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후에 성실히 상환하도록 하세요.

하지만 반대로 대출금을 연체하는 행동은 치명적인 독이 될 거예요. 대출금이 10만원 이상만 되면 5영업일 이상을 연체할 경우 신용조회회사로 정보가 넘어가서 신용이 하락할 수 있거든요. 또한, 연체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연체정보가 신용평가에 반영되는 기간도 늘어나기 때문에 상환일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용카드를 건전하게 애용하자

신용카드 올바른 사용법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적당히 사용하는 편이 오히려 신용등급을 높일 수 있어요. 연체 없는 건전한 카드사용은 대출과 마찬가지의 이유로 신용등급을 평가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답니다. 여기에 덧붙여, 신용카드 이용대금을 연체하지 않고 사용한 기간이 길어질수록 나의 신용평가 점수는 향상될 수 있어요.

하지만 카드를 이용한 현금서비스는 잘못하면 신용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는데요,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의 연체율이 미이용자보다 높았고, 현금서비스를 일정 기간이나 금액 이상 이용하는 것은 개인의 부채가 증가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그래서 신용등급까지 낮추게 되는 거죠. 

 

3. 통신비와 공공요금을 성실하게 납부하자 

공공요금 납부

 
신용등급을 올리는 비법 중에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게 있어요. 바로 전기요금이나 수도요금 같은 공공요금과 통신비를 성실히 납부하는 건데요, 조금 귀찮긴 하지만 통신비와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잘 납부했다는 자료를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기만 해도 신용평가에 가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이건 금융거래를 잘 하지 않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이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겠죠? 


 
4. 연체된 대출금도 유리하게 갚자

신용등급 대출


 
연체한 대출금을 갚으면 당연히 신용등급이 올라가요. 하지만 상환과 동시에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회복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신용등급을 회복하는 동안 추가적인 연체를 하지 않으면서 건전한 금융생활을 이어나가는 거예요.

연체금을 갚을 때도 유리하게 갚는 방법이 있어요. 우리는 보통 여러 건의 연체 내역이 있을 때 금액으로 따져서 큰 액수부터 갚으려고 하지만, 연체 기간이 오래된 대출금부터 갚는 것이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는 좀 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5. 대출 받을 곳을 신중하게 고르자

신용대출 조회


 
대출금을 잘 갚으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다고 해서 필요 없는 대출을 받는 건 잘못된 행동이에요. 어쨌든 대출은 소비자의 채무와 위험부담을 높이는 행동이기 때문에 신용평점을 떨어뜨릴 수 있거든요. 그리고 대출금액과 대출건수가 적정선을 벗어날수록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도 커질 수 있습니다. 

피치 못하게 대출을 받아야 할 때는 안전한 은행을 이용할 것을 당부 드려요. 대부업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게 되면 은행대출과 비교했을 때 상환해야 할 이자부담이 커지고 연체 확률도 함께 높아지죠. 이런 이유에서 신용조회회사는 대부업체의 대출을 이용한 사람의 신용평점을 낮출 가능성이 커진답니다. 

대출이 필요한데 망설이고 있다면 신한카드 홈페이지에 들러서 신용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를 조회해보세요. 조회만으로는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시간을 내서 은행을 방문하는 번거로움도 없을 거예요.

 

정보제공처 : 금융위원회 <똑똑한 금융내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