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금융개혁! 글로벌 경쟁력, 이제 금융의 차례입니다



금융개혁’ 혹시 들어보셨나요?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온 대한민국이 더 나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금융개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금융 감독 쇄신, 금융회사 자율 문화 정착, 기술금융 확충, 핀테크 육성, 금융 규제의 틀 전환, 자본시장 기능 강화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금융개혁 방안,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






금융 감독 쇄신

감독·검사·제재를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고, 금융회사 수수료와 배당 등 시장 기능을 존중하는 등 ‘금융개혁 현장 점검반’을 통해 현장감 있는 제도로 개선한다고 합니다.






금융회사 자율 문화 정착

혁신·역량 평가로 보수적인 금융 관행의 개선은 물론, 내부통제와 책임 강화 등을 통해 더욱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소비자 보호 강화에 힘쓸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개선된 성과 평가 제도는 창의적인 금융 우대문화를 조성하는 등 적극적인 금융문화가 정착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금융 확충

현재의 기술금융 실태 조사를 통해 기술금융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고, 기술금융의 확대 및 기술 투자를 더욱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문 조직 구축과 인력 양성 등 역량을 확충하는 데 노력을 기할 것이고요. :-)




자본시장 기능 강화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등의 시장 인프라를 개편은 물론, 사모펀드·모험자본의 획기적 육성 및 국가 자산과 민간 금융 간 상호 발전을 통해 자본 시장 활성화가 가시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핀테크 육성

핀테크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핀테크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고,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 방안 마련 및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등 핀테크 육성을 위한 여러 활동들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핀테크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도 오픈 예정에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서비스들일지 정말 궁금합니다 :-)





금융 규제의 큰 틀 전환

마지막으로 금융규제의 유형별 강화 및 완화, 경쟁 촉진을 위한 칸막이 규제 완화를 비롯하여 신상품·신시장 개척을 위한 세제, 외환 규제 개선 등을 통해 외환·세제·연금분야 부처협업체계 구축 및 가동 등 금융 규제의 큰 틀의 전환이 있을 예정입니다.



말로는 어렴풋이 이해가 될 것 같지만 아직은 어려운 금융개혁, 짧은 동영상으로 한 번 더 짚어볼까요? :-)




#금융개혁! 글로벌 경쟁력, 이제 금융의 차례입니다 (23초)





2015 금융개혁의 추진 일정을 비롯하여 더 많은 이야기들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