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G/지속가능 신한

[가치 아껴요! 캠페인] #12 신한카드 아름인과 함께 위기에 처한 습지를 지켜주세요!

여러분, 지난 22일이 무슨 날이었는지 아시나요? 바로 세계 습지의 날이었는데요. 언뜻 듣기에 생소한 이날은 습지의 가치를 알리고,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1971년 람사르 협약이 체결된 것을 기념하여 지정된 날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날을 잘 모르고 지나치고 있어요. 환경 보호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습지의 중요성은 충분히 주목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습지는 우리 일상과 매우 밀접한 자연환경이지만, 바다나 산처럼 익숙한 존재가 아니라는 이유로 관심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그 결과 보호의 필요성도 간과되고, 습지는 점점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습지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그리고 이 소중한 자연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지금부터 습지의 역할과 보전의 필요성에 대해 좀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습지는 바다처럼 물에 완전히 잠겨 있지는 않지만, 일 년 중 일정 기간 이상 물에 잠겨 있거나 젖어 있는 땅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중요한 습지들이 많은데요. 국내 최대 내륙습지인 창녕의 우포늪과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 갯벌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습지는 단순한 늪이나 물웅덩이가 아니라, 우리 삶과 환경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자원인데요. 습지는 '생물 다양성의 핫스팟'이라고도 불릴 만큼 철새, 수달 등 전 세계 생물종의 40% 이상이 살아가는 다양한 동식물의 보금자리입니다. 뿐만 아니라 탄소의 30% 이상을 저장하는 탄소 흡수지로 기후를 조절하고, 홍수와 해수면 상승 등 자연재해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방파제 기능을 해주기도 하죠. 또한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수자원과 다양한 종류의 식량을 공급해주는 소중한 자연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빠른 도시화와 심각해지는 기후변화, 외래종 침입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매년 빠른 속도로 1.6%의 습지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50년간 세계 습지의 1/3을 잃었고, 이는 산림 손실 속도의 3배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습지는 대량의 탄소를 저장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습지가 없어진다면 저장된 탄소가 대기 중으로 방출돼 지구온난화를 더 심화시키게 될 것입니다. 또 스펀지처럼 비를 흡수하고 서서히 방출해 홍수와 가뭄을 조절해주는 습지가 사라지면, 갑작스러운 폭우에 대비할 방법이 없어지고, 가뭄이 길어질 위험도 커지게 되죠. 무엇보다 습지에 살고 있는 많은 희귀 동식물의 서식지가 사라지면서 생물 다양성 감소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습지가 사라지면 여러 가지 심각한 환경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환경과 우리 삶에도 큰 타격을 주게될 것입니다.

습지는 단순한 늪이나 물웅덩이가 아닙니다. 우리 삶과 직결된 소중한 자연의 일부이며, 반드시 보호해야 할 공간입니다. 습지 지키기는 우리 모두를 위한 일입니다. 이번 2월에는 신한카드 아름인이 WWF와 함께 습지보전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자연과 우리의 미래를 위해 습지보호 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

WWF는 대중을 대상으로 습지 복원 봉사활동 등 참여형 환경 정화 및 탐방 활동을 통해 습지의 중요성과 보전의 필요성을 알리는 교육과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습지 보호 지역 확대 및 람사르 습지 보호 구역 관리를 위한 정책 및 법률 제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습지 보호 이니셔티브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습지 이용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습지를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WWF의 다양한 활동 지원에 신한카드가 함께하겠습니다. 여러분도 마음을 더해주세요!

금융의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신한카드 <가치 아껴요> 캠페인! 3월에 진행될 캠페인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신한카드 아름인 기부 캠페인에 동참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