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신카스토리

나의 소비습관 완벽 분석! 신한카드와 함께하는 소BTI!

요즘 여러분도 많이 들어봤을 ‘MZ 세대’는 1980년대 이후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우르는 말입니다. 이제는 MZ세대가 주요 세대로 떠오르며 소비 또한 주도해 나가기 시작하고 있는데요. 신한카드에서는 이런 MZ 세대의 소비 특성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분석하기 위해 그들이 좋아하는 레이블링 게임인 MBTI를 활용하여 소비 MBTI 즉, 소BTI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신한카드 소BTI가 만들어진 과정을 소개합니다.

 

 

 

MZ세대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키워드(다양성, 참여, 재미, 스마트)에 착안,
소비의 다양성&이중성을 반영한 MZ세대 ‘소비 Persona’ 개발!

MZ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과 이중성이었습니다. FLEX 하면서도 최저가를 좋아하며 다른 세대에 비해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고 사회, 환경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를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는 ‘Multi Persona’라고 표현했는데요. 이러한 MZ 특성을 고려해 소비에서도 어떤 한 가지 특성이 아닌 다양한 모습이 반영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신한카드는 신한카드만의 ‘소비 Persona’를 개발하였습니다.

 

※ 대학내일연구소, 언론기사 등 MZ관련 보도자료 참고

 

 

MZ세대 소비 키워드에 따른 
소비 페르소나 정의!

먼저, 신한카드는 MZ세대와 관련한 다양한 소비의 모습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와 관련된 키워드를 모았고 다꾸, 미닝아웃, 플렉스, ESG 등 다양한 키워드가 수집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이 키워드를 소비의 장소/방식/순위/가치기준에 따라 4가지의 큰 축으로 분류해 상반되는 4가지 축에 따라 총 8개의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었습니다.

 

 

V 소비 장소
▶ 홈슈머 : 집주변에서 소비하는 고객
▶ 액트슈머 : 여행을 선호하며 외부에서 소비하는 고객

V 소비 방식
▶ 언택슈머 : 온라인으로 주로 소비하는 고객
▶ 컨택슈머 :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하며 소비하기를 선호하는 고객

V 소비 우선순위
▶ 포미슈머 : 나를 위한 소비를 하는 고객
▶ 소셜슈머 : 우리를 위한 사회적 소비를 하는 고객

V 소비 가치기준
▶ 힙슈머 : 현재를 중요시하며 유행을 선호하는 고객
▶ 스마슈머 : 미래를 중요시하며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고객

 

위처럼 분류된 소비 카테고리에서 액트슈머 고객은 여행/캠핑/항공/운동 등을 좋아한다는 특성이 있다면, 반대로 홈슈머 고객은 배달/구독/인테리어/홈트 등을 선호한다는 특성이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액트슈머일지라도 홈슈머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한카드 소비 페르소나는 하나에만 특정되는 것이 아닌 한 고객에게 다양한 페르소나가 나타날 수 있음을 체계에 반영하였습니다.

 

 

앞에서 정의한 8개의 페르소나를 활용해 신한카드 업종/결제 등 이용 고객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면 MZ고객의 멀티 페르소나 성향을 그대로 보여주듯 2개 이상 페르소나를 보유한 고객이 전체 84%나 되었으며, 8개 페르소나 모두를 보유한 고객이 7%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8개 페르소나 중에서도 홈슈머, 언택슈머, 힙슈머 등 MZ의 대표 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 특성들이 데이터로 잘 나타났습니다. 신한카드는 이러한 페르소나 각각의 점수를 고객별로 산출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 추후 고객이 자신의 8개 페르소나 점수를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소비 페르소나를 활용한
신한카드의 소BTI 개발!

여러분들에게 익숙한 MBTI 체계를 활용해 페르소나를 만들었는데 그냥 두면 아쉽죠? 그래서 신한카드는 ‘소비 + MBTI = 소BTI’ 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현재 신한 pLay앱에서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이 소BTI를 체크해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나와 같은 유형을 가진 빅데이터 리포트뿐만 아니라, 앞서 만든 고객의 페르소나별 점수를 활용해 위와 같은 소비 능력치를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또, 16개 유형 각각에 대한 소비특성과 즐겨 쓰는 업종 등 다양한 정보들도 제공하고 있어요. 추후에는 고객 한명당 능력치 그래프가 보일 예정이며 소비 배지, 소비 레벨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소BTI가 만들어진 과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런 테스트들은 어떻게 생각해 보면 아주 잘 맞는 것 같기도 하고 가끔은 아닌 것 같기도 하지만 내 평소 성향을 주변 사람들과 비교해가며 ‘나’에 대해 더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소BTI는 신한카드 고객들의 실제 매출, 업종 정보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만큼 내 평소 소비와 비교하기에도 의미 있는 소비 유형 지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16개 소BTI중 나는 어떤 유형일지 궁금하다면 지금 신한 pLay에 접속해 여러분의 소BTI를 확인해 보세요!

 


※ 콘텐츠의 광고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본 콘텐츠는 신한카드 사료관리의 목적으로만 게재하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서비스의 이용조건 등 상세사항이 변경되었을 수 있으므로 계약체결 전 이용전 반드시 신한카드 홈페이지의 상품설명서나 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카드 #신한pLay #신한플레이 #신한카드앱 #소비MBTI #MBTI테스트 #소BTI테스트 #소BTI #소비유형분석 #소비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