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신한리뷰] 로보어드바이저 국내도입에 따른 기대효과와 정책과제

* 본 고는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자본시장연구원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님을 밝힌다. 본 고는 ‘로보어드바이저가 국내 자산관리시장에 미칠 영향(이성복, 2016)’을 재정리한 것임을 밝힌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일반 국민의 금융자산을 투자성향과 투자목적에 맞게 잘 배분하고 그에 따른 위험을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잘 관리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로보어드바이저는 자본시장에서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대중화, 자문보수 경쟁 확산, 서비스 질 경쟁 촉진, 시장상황 변화에 신속 대응 등의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로보어드바이저는 부적합한 의사결정 유도와 투자자문 제공, 이해상충 발생, 자체오류 또는 해킹위험 노출, 급격한 시스템위험 초래 등의 잠재위험도 갖고 있다. 따라서 금융당국과 투자자는 로보어드바이저의 기대효과를 최대화하고 잠재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같이 지혜를 모아야한다. 


2016년 2월말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의 바둑대전이 세간의 관심을 끌면서 국내에서도 로보어드바이저(robo-dvisor)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016년 6월말 현재 로보어드바이저 플랫폼을 개발한 업체는 13곳으로 파악되며, 이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증권사 10곳과 은행 5곳을 통해 현재 제공되고 있다. 더구나 2016년 하반기중 금융당국에서 실시할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참가할 업체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고는 로보어드바이저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될 경우 기대되는 효과와 이와 관련된 정책적 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로보어드바이저 개념


로보어드바이저는 2002년 미국 언론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이며 아직까지 이에 대한 합의된 정의는 없다. 여기서 robo는 자동화(automated)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다음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자본시장에서 로보어드바이저로 불린다. 첫째, 미리 짜여진 알고리듬(algorithm)을 이용하여 투자자문 및 자산관리 서비스를 자동화한다. 둘째, 대면이 아닌 비대면방식으로 투자자문 및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대면 채널은 주로 온라인이다. 첫째와 둘째 요건을 충족할 경우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사람의 개입이 대폭 줄기 때문에 그만큼 비용이 크게 절감될 수 있다. 셋째, 이렇게 절감된 비용은 최소 투자한도 또는 자문보수를 대폭 낮추는데 활용된다. 참고로 지금까지 개인이 사람에 의한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최소 1억원을 투자해야 했고 높은 자문보수를 지불해야 했다.


   국내도입 현황


2016년 6월말 현재 국내에서 로보어드바이저 플랫폼을 개발한 업체는 증권사 5곳, 은행 1곳, 투자자문사 5곳, 플랫폼 개발사 3곳 등 총 13곳으로 파악된다. 플랫폼 개발사는 제3자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 플랫폼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업체이다. 이외에도 펀드종목 또는 주식종목을 전문적으로 추천하는 로보어드바이저도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2016년 하반기중 금융당국에서 실시할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참가할 업체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아직까지는 법령 개정이 있기 전까지 로보어드바이저가 비대면으로 투자자문계약 또는 투자일임계약을 받을 수 없고, 사람의 개입 없이 비대면으로 투자자문 또는 투자일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이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현재 증권사 10곳과 은행 4곳을 통해서 제공되고 있다. 증권사 10곳은 대체적으로 ETF·ETN을 활용한 자산배분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다만 삼성증권과 유안타증권은 자산배분 서비스뿐만 아니라 주식투자와 관련된 투자자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달리 은행 4곳 중 쿼터백투자자문과 제휴한 KB국민은행을 제외하고는 예·적금을 포함해 은행창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에 대한 추천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대효과


로보어드바이저 활용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자산을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목적에 맞게 잘 배분하고 그에 따른 위험을 잘 정리해주는데 있다. 이 때문에 개인은 로보어드바이저가 사람보다 더 좋은 투자성과를 보장해줄 것으로 믿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로보어드바이저가 사람 대신에 고객자산을 운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로보어드바이저가 가져다줄 기대효과는 자산관리시장에 더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기대효과는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선도할 수 있다. 사람에 의한 서비스는 고정비용이 높기 때문에 기관투자자 또는 고액자산가 중심으로 제공되었다. 이 때문에 소액투자자 또는 일반대중의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았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이를 자동화하기 때문에 최소 투자한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서비스 공급의 한계비용이 낮은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자문보수를 요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로보어드바이저가 먼저 도입된 국가 대부분에서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의 최소 투자한도가 낮아졌으며,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는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등 로보어드바이저가 투자자문 및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둘째, 로보어드바이저는 자문보수 경쟁을 확산시킬 수 있다. 기존의 사람에 의한 서비스는 수동적으로(manually) 제공되기 때문에 서비스 주기가 잦을수록 비용이 크게 올라간다.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로보어드바이저는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대부분의 절차를 자동적으로(automatically) 제공하기 때문에 다수에게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고, 서비스 주기가 잦더라도 한계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이렇게 절감된 비용을 고객의 자문보수를 인하하는데 활용한다. 낮은 자문보수는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기존고객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로보어드바이저의 출현으로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비교와 평가가 수월해질 수 있다. 사람에 의한 서비스는 사전에 경험하는데 높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를 질적으로 비교하기 어렵다. 즉 사람에 의한 서비스는 질적인 향상을 위해 상호 경쟁할 유인이 낮다. 이와 달리 로보어드바이저는 대체적으로 서비스를 사전에 경험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때문에 고객은 상대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질적으로 비교하기 쉽다. 자연스럽게 로보어드바이저간 서비스질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로보어드바이저는 시장상황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알고리듬을 이용해 자동화된 절차에 따라 시장상황 변화를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분석하여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다. 시장상황 변화에 민감한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목적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실시간 시장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할 경우 동태적인 리밸런싱(dynamic rebalancing)을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미리 짜여진 알고리듬이 아닌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인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활용할 경우 시장상황 변화에 더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정책과제


국내에서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사람보다 양질의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다. 사람보다 일관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로보어드바이저도 사람처럼 자본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위험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역사적으로 불완전판매를 많이 경험했던 영국의 일각에서는 로보어드바이저가 대규모 불완전판매를 야기할 수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도 결국 사람에 의해 설계되고 운용되기 때문이다. 

로보어드바이저의 기대효가가 극대화되려면 로보어드바이저의 잠재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를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본다.

첫째, 로보어드바이저는 사람보다 일관되고 체계적인 투자자문을 제공할 수 있지만, 사람처럼 고객의 부적합한 의사결정을 유도하거나 고객에게 부적합한 투자자문을 제공할 수도 있다. 즉 로보어드바이저도 불완전 판매의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로보어드바이저가 자본시장법에서 규정한 투자자문업자 또는 투자일임업자가 지켜야할 영업행위 규칙을 잘 준주하는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며, 투자자도 이를 유념하여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해야 한다.

둘째, 로보어드바이저는 알고리듬의 기본가정 또는 판단기준을 임의로 설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부적합한 투자자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로보어드바이저는 미리 짜여진 알고리듬을 악용해 고객의 이익보다 로보어드바이저를 제공하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할 수 있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로보어드바이저의 알고리듬이 합리적인 가정에 기반하고 투자자의 이익을 우선하는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투자자도 이를 유념하여 로보어드바이저를 선택해야 한다.

셋째, 로보어드바이저가 채택한 알고리듬 자체에 오류가 있거나 해킹될 경우 고객이 부적합한 투자자문을 받거나 대량오류 주문이 자본시장에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적으로 알고리듬의 오작동을 감지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을 경우 사람의 개입이 최소화되는 알고리듬 운영의 특성상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로보어드바이저가 알고리듬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와 함께 투자자도 로보어드바이저도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넷째,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행태의 쏠림현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간 경쟁이 심화될수록 특정 알고리듬이 시장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고 알고리듬간 유사성이 높아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로보어드바이저는 투자자에게 유사한 자산배분을 제안하거나 시장상황 변화에 동일하게 대응하도록 투자자문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금융자산을 분산투자하더라도 금융시장 전체 차원에서 일부 금융자산에 집중투자되는 쏠림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시장상황에 따라 단기자금 쏠림현상이 심화될 수 있고, 채권금리 변동, 대량 펀드환매 또는 대량 매도가 급격하게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금융당국은 로보어드바이저에 의한 시장 쏠림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감독해야 하며, 투자자는 시장지배력이 높은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할수록 이러한 위험에 더 크게 노출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맺음말


저금리, 저성장, 노령화 시대에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는 우리가 필연적으로 가야할 길이다. 이 때문에 로보어드바이저는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이제는 일반 국민 대부분이 저렴하게 투자자문 또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의적인 로보어드바이저가 나타나 일반 국민에게 재산적 피해를 끼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고의 또는 악의가 없더라도 그 도입에 따른 부작용이 새롭게 나타날 수도 있다.

금융당국은 로보어드바이저의 잠재위험이 현실화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2016년 하반기부터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운용할 계획이다. 투자자에게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할 수 있는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함께 투자자는 단기적인 투자성과를 앞세우는 로보어드바이저 보다 장기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로보어드바이저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금융당국과 투자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성복 연구위원

 금융산업실 자본시장연구원



* 본 포스팅은 신한리뷰 10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 본고의 내용은 집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신한금융그룹 및 신한미래전략연구소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