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G/지속가능 신한

[가치 아껴요! 캠페인] #8 신한카드 아름인과 함께 아시아 코끼리를 지켜주세요!

지상에서 가장 큰 육상 동물! 바로 코끼리인데요.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서식하고 있는 코끼리는 서식지에 따라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코끼리는 아프리카 대륙을 닮은 큰 귀를 가지고 있지만, 아시아 코끼리의 귀는 작고 아담하죠. 또 아시아 코끼리는 아프리카 코끼리에 비해 움푹 팬 이마, 그리고 평평한 등, 상대적으로 작은 덩치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큰 덩치에도 귀엽게 보이기도 해요. 그런데 이렇게 귀여운 아시아 코끼리가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존하는 코끼리의 개체 수를 살펴보면 위기를 더 확연히 느낄 수 있는데요. 아프리카 코끼리의 개체 수에 비해 아시아 코끼리의 개체 수는 훨씬 적고, 그중에서도 동남아시아 및 중국에 남아 있는 야생 코끼리의 숫자는 매우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코끼리는 개체 밀도와 탄소 저장량 증가 사이의 상관관계가 확립된 몇 안 되는 우산종으로, 생물 보전을 위해 선정된 탄소를 저장하는 숲의 조성과 생물 다양성을 유지해 줍니다. 또한 여러 식물의 씨앗이 가득한 배설물을 여기저기 퍼뜨려 번식을 돕죠. 서식지 보전으로 늘어난 코끼리는 생태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런 코끼리가 도시화, 농업을 위한 개간과 벌목 등 무분별한 개발 활동으로 인해 서식지의 95%를 잃고, 가죽과 상아를 노린 밀렵이 지속되며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후변화로 인해 적도에 가까운 동남아시아의 기온이 매우 빠른 속도로 높아지면서 코끼리 열사병이 생기고, 빈번한 홍수와 태풍 등 자연재해는 서식지를 황폐화하고 있습니다.

멸종 위기에 처한 아시아 코끼리. 이제는 지키고 보호해야 할 때입니다. 이번 10월에는 신한카드 아름인이 WWF와 함께 아시아 코끼리 보전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아시아 코끼리, 엘리를 지키기 위한 코끼리 보전 캠페인! 엘리가 멸종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엘리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아시아 코끼리를 보전하는 일은 아시아의 아마존, 정글 지역을 보전하는 일이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일입니다. 생태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아시아 코끼리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WWF는 Elly Allies(엘리의 친구) 이니셔티브를 통해 엘리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역기구, 기업과 협력해 코끼리의 서식지를 관리, 복원하고 자연 개발로 인한 인간과 코끼리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또한, 개체 수 모니터링을 통한 보전 전략을 세우고 불법 포획 및 거래를 방지하는 등 개체 수 회복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아시아 코끼리가 멸종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행동하는 WWF와 아시아 코끼리 보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 지원에 신한카드가 앞장서겠습니다!

금융의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신한카드 <가치 아껴요> 캠페인! 11월에 진행될 캠페인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신한카드 아름인 기부 캠페인에 동참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