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컬처&아트

2018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 #1. 세븐 핑거스 x 리퍼블리크 씨어터 <보스 드림즈>

개성있고 트렌디한 작품들로 공연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아온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 첫 번째 공연 <보스 드림즈>가 2018년 라인업의 화려한 막을 올릴 예정입니다.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작품과 멀티미디어, 서커스, 연극이 절묘하게 융합된 <보스 드림즈>는 서커스 씨어터라는 이름으로 장르를 구분 지었지만, 장르의 구분이 무의미할 만큼 다채로운 예술의 면면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숨막히는 비주얼로 놀라움을 선사할 2018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의 첫 번째 공연, <보스 드림즈>를 소개합니다.



신비주의 화가, 보스를 만나는 꿈 같은 여행


환상적이고 강렬한 작품으로 유명한 15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히에로니무스 보스(Hieronyus Bosch). 중세시대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특이한 색채와 기괴한 그림체로 천국과 지옥, 인간의 욕망과 타락 등을 표현해 20세기 초현실주의 운동에 큰 영향을 준 화가로 알려져 있죠. 


사실 보스의 생애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습니다. 복잡하고 난해한 그의 작품들은 동시대 다른 화가들의 경향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며 보스를 미술 역사상 가장 신비로운 물 중 하나로 일컬어지게 했죠. <보스 드림즈>는 보스가 살았던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이 불멸의 화가의 삶과 작품에 숨겨진 에피소드들을 풀어냅니다. 


네덜란드에 있는 보스 재단은 보스 서거 5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16년 세계적으로 명성있는공연단체들에게 보스의 작품 세계를 공연으로 만들어 줄 것을 의뢰했다고 해요. 2013년 미국 드라마 데스크 어워드 수상뿐 아니라 3번의 올림픽 공연으로 캐나다를 넘어 전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서커스 그룹 ‘세븐 핑거스’, 그리고 2016년 <햄릿>으로 내한했을 당시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으로 관객들을 만난 바 있는 덴마크 ‘리퍼블리크 씨어터’는 이 작품 <보스 드림즈>를 공동 제작하며 보스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 한 편의 아름다운 멀티미디어 서커스 공연을 탄생시켰습니다. 2016년 9월 덴마크에서의 초연을 시작으로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등을 투어하며 유럽 관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죠. 2018년 시작한 첫 번째 아시아 투어로 홍콩과 마카오를 거친 <보스 드림즈>가 드디어 한국에 상륙, 오는 4월 6~8일 LG아트센터에서 관객들을 만납니다. 



멀티미디어와 서커스, 연극의 절묘한 조합


공연이 시작되고 보스의 그림이 스크린에 투사되는 순간, 보스의 꿈을 항해하는 환상적인 여행이 시작됩니다. 공연은 보스가 죽음에 가까워진 15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가까스로 잠이 든 보스의 모습은 곧이어 500년 후 어느 강의실의 모습으로 변합니다. 보스에 대한 연구로 평생을 바친 한 열정적인 교수의 강의가 시작되고, 교수는 보스의 작품 ‘쾌락의 정원’을 커다란 스크린에 투사한 채 오늘날까지도 수수께끼로 남아있는 작품의 상징성과 의미에 관해 설명하기 시작합니다. 이윽고 <건초수레>, <일곱 가지 죄악과 사말> 등 보스의 주요작들이 스크린 속 이미지로부터 해방되어 애니메이션과 아크로바틱으로 변해가며 움직이기 시작하고, 애니메이션은 다시 무대 위 배우들과 겹쳐집니다. 독특한 분장을 한 배우들은 환상적인 서커스 기술을 선보이며 관객들을 아름답고 감각적인 세계로 안내합니다.


현실과 꿈, 과거와 현재, 역사와 미래를 뛰어넘으며 보스의 세계를 항해하는 초현실적인 시간 여행은 보스로부터 영향을 받은 살바도르 달리, ‘더 도어스’의 짐 모리슨 등 현대예술가를 포함한 24개 캐릭터를 만나며 흥미를 더할 예정입니다. 놀라운 은유와 상징으로 오늘날까지도 예술가들에게 끊임없이 영감을 주고 있는 보스의 작품들은 무대 위 배우와 세트로 생생하게 살아나며 숨막히는 비주얼을 선사합니다. 500년 전 그려진 그림이 현대의 기술과 예술을 통해 표현되는 순간, 관객들은 시대를 앞서간 거장이라 불리는 보스의 명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8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 공연을 예매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특별한 혜택, 신한카드 20% 할인(200매 한정)은 고객님들의 뜨거운 사랑에 힘입어 마감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아직 신한카드 10% 할인 혜택이 남아있다는 사실! 지금 바로 신한카드로 예매하시고 보스가 그려낸 상상력과 독창성 가득한 초현실적인 세계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