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소액으로도 가능한 재테크, P2P 투자 개념 이해하기

P2P 투자


P2P 투자. 재테크에 관심 많은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투자 상품이죠. 시중 예/적금 금리보다 훨씬 수익률이 높다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지만, 자칫하면 투자한 원금을 모두 날릴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는데요. 과연 어떤 상품이길래 이렇게 의견이 갈리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P2P 투자가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1. P2P 투자란?


P2P 투자의 P2P는 ‘peer to peer’라는 뜻이에요. 쉽게 말해, 개인 대 개인으로 이루어지는 투자입니다. 돈이 필요한 사람이 P2P 금융 플랫폼에 대출을 신청하면, 플랫폼에서 대출 심사를 하고, 투자 상품으로 공시합니다. 그러면 투자자들이 대출자 및 담보 등을 확인하고 투자하는 거죠. 
대출자, 투자자, 그리고 중개 역할을 맡은 P2P 금융 플랫폼. 이렇게 셋만 기억하면 이해하기 참 쉬워요.

보통 P2P 투자의 수익률은 8~10%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곳에 돈을 빌려주고, 시중 금리보다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이득입니다. 대출자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습니다. 신용 등급이 낮아 고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P2P 대출 금리가 더 유리할 수 있으니까요. 



2. 개인 대출부터 부동산까지, 다양한 투자 상품

부동산


P2P 투자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앞서 말한 개인 대 개인 거래가 기본적인 형태이지만, 대출을 원하는 기업체나 건축주에게 투자할 수도 있죠. 최근 가장 주목받는 것은 부동산 P2P 투자입니다. 

부동산 관련 투자 형태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이미 있는 건물을 담보로 잡고 거래하는 형태입니다. 기존의 주택 담보 대출과 유사합니다. 두 번째는 부동산을 짓는 데 필요한 자금을 P2P 금융 업체를 통해 대출(투자)하는 형태입니다. 만약 만기에 상환하지 못할 경우, 담보로 잡아 둔 부동산을 처분해 원금을 상환하게 됩니다. 타 P2P 투자 상품보다 수익률이 높은 편이라 인기가 많습니다.



3. P2P 투자 시 주의 사항

투자

 

그러나 P2P 투자에도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위험성이 크다는 것이죠. 수익이 높으므로 당연히 위험성도 큽니다. 대출한 사람이 상환 능력이 없거나, 부동산 개발에 실패할 경우 원금마저 온전히 돌려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출 상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자, 모 업체를 투자자들이 사기 혐의로 고소한 사례도 발생했죠. 따라서 매우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P2P 금융 업체를 선택하기 전, 한국 P2P금융협회에 등록된 업체인지 꼭 확인하세요. 금융당국의 P2P투자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회원사인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불건전한 업체를 피해갈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계된 대부 업체가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곳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금융소비자 정보포털(http://fine.fss.or.kr)의 ‘등록 대부업체 통합관리’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등록된 업체들은 금융당국의 감독하에 있습니다. 대부업법 및 P2P대출 가이드라인을 지키고 있는지 점검이 이뤄진다고 해요.


또한, 여러 상품 중에서 안정성이 높은 것을 골라낼 수 있는 안목도 있어야 합니다. 분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마지막으로, P2P 금융 업체에서 홍보하는 수익률이 실제 수익률과 같은지도 따져보아야 합니다. 이자 수익에 대한 세율이 높기 때문이죠. 만약 중간에서 수수료를 받는 업체를 통해 투자했다면 실제 수익은 더 줄어듭니다. 또한, 대출 상환이 되지 않아 연체되면 당연히 수익률이 더 떨어집니다.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수익률이 높아 주목받는 P2P 투자. 하지만 늘 그렇듯 투자에는 위험성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반드시 꼼꼼히 따져보고 투자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온가족이 안전하게 금융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가족형금융안심서비스
지금 확인하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