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신카스토리

가치를 인정받은 신한의 솔루션

신한카드는 정부 주최 행사에 금융업계에서 유일하게 참가해 '신한카드 MySHOP'을 시연했으며, 신한은행의 '신한 SOHO사관학교' 교육 현장을 금융감독원 윤석헌 원장이 찾았다. 정부 및 각계 인사들은 신한의 데이터 분야규제혁신 정책 방향은 물론 자영업자 지원 프로그램 등을 살피며 긍정적인 기대를 품었다.



신한카드, 데이터경제 활성화 및 규제혁신 현장방문 행사 참여


신한카드는 8월 31일 정부가 개최한 '데이터경제 활성화 및 규제혁신 현장방문' 행사에서 빅데이터 활성화 사례로 가맹점 마케팅 플랫폼 '신한카드 MySHOP(이하 마이샵)'을 시연했다. 경기도 성남시 판교신도시에 위치한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향후 데이터 분야 규제혁신 정책 방향을 발표하는 자리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행사를 참관했으며, 신한카드는 금융업계에서 유일하게 참여했다. 행사에 참석한 신한카드 임영진 사장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신한카드 역시 금융권 빅데이터 산업을 선도해 데이터 경제 활성화 및 혁신 성장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현재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지원 등 빅데이터 자산과 노하우 제공을 통한 공익 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가맹점과 고객을 연결하는 최상의 마케팅 플랫폼


신한카드가 시연한 마이샵은 2200만 신한카드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중소 가맹점의 마케팅 솔루션을 무료로 지원하는 서비스로 가맹점주용 모바일 앱인 '마이샵 파트너'를 지난 8일 론칭하고, 9월 9일부터 대고객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신한카드는 우선 720개 지역 가맹점과 손을 잡고 오픈과 동시에 10월 5일까지 1차 대고객 마케팅을 실시해 이들 가맹점에서 월 50억 원 이상의 가맹점 매출액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협력 가맹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내년 상반기까지 약 1만 5000점을 대상으로 마케팅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800억 원 이상의 월 매출액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실제로 신한카드가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파일럿 테스트를 추진해본 결과 마이샵 마케팅으로 이전 대비 고객 수는 약 9%, 매출액은 평균 2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마이샵을 통해 가맹점주는 쿠폰 발행 및 이벤트 홍보 등 대고객 마케팅을 직접 기획, 실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 매출 현황을 매장의 시간대별·성별·연령별 이용 패턴 등으로 세분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지역별 매출, 점포 수 증감률 등을 통해 상권 유형을 분석하고, 가맹점 신설 폐업 현황 및 지역별 평균 사업 기간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신한카드는 고객 개개인별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마이샵을 가맹점과 고객을 연결하는 최상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시킨다는 전략이다. 



신한은행, 신한 SOHO사관학교에 금융감독원 윤석헌 원장 방문


9월 14일 금융감독원 윤석헌 원장이 신한은행에서 운영하는 자영업자 경영지원 프로그램인 신한 SOHO사관학교 교육 현장을 찾았다. 윤석헌 원장은 신한 SOHO사관학교 현장을 둘러보며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자영업자에 대한 경영 지원 컨설팅 강화를 당부했다.

윤석헌 원장의 이번 방문은 최근 경기 침체로 경기 여견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자영업자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는 현장을 찾아 은행권의 자영업 경영 지원 사업을 격려하고,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이루어졌다.

간담회에서 윤석헌 원장은 자영업자의 애로 사항을 듣고 신한은행 위성호 은행장에게 노무·세무·창업·브랜딩과 같이 자영업자가 어려워하는 분야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확대해줄 것을 부탁했다. 이에 화답하듯 위성호 은행장은 "신한은행은 신한 SOHO사관학교 뿐만 아니라 신한 두드림 스페이스 등 자영업자 및 청년 창업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비금융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자영업자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 SOHO사관학교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8주간 집중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매출 상승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으며, 자영업자들 또한 수료 후 자발적인 스터디 모임을 이어가며 자생력을 강화해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다. 신한 SOHO사관학교는 지난해 8월, 1기를 시작으로 현재 6기 교육을 실시 중이며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본 포스팅은 신한인 10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 글 신한카드 기획홍보팀 | 신한은행 홍보부
사진 뉴시스 | 신한카드 기획홍보팀 | 신한은행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