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컬처&아트

2018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 #3.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 <헨젤과 그레텔>

가정의 달 5월! 2018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 두 번째 공연이었던 <달의 저편>에 이어 또 하나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마법 같은 발레극,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의 <헨젤과 그레텔>을 소개합니다.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이 선사하는 한 편의 꿈처럼 아름다운 발레


영국이 자랑하는 4대 발레단 중 하나인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이 26년만에 내한합니다. 1959년에 설립되어 6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은 예술감독 겸 CEO인 크리스토퍼 햄슨 아래 36명의 무용수, 40여명의 스태프를 비롯해 70여명의 연주자로 구성된 세계 최고 수준의 발레단입니다. 영국의 찰스 왕세자가 2009년부터 후원자로서 지원하고 있기도 한 발레단이기도 하죠.


고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보여주는 작품에서부터 현대 안무가들의 대담하고 모험적인 신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혁신적인 레퍼토리를 선보이고 있는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은 무려 26년전인 1992년, 찰스 왕세자와 다이애나 비의 방한에 맞춰 처음으로 내한한 바 있습니다. 당시 세종문화회관에서 <코펠리아>를 공연한 발레단은 한국 관객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선사했죠. 올해 아주 오랜만에 한국을 다시 찾는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이 선보일 작품은 훔퍼딩크의 명작 오페라 음악과 크리스토퍼 햄슨의 위트 있는 안무로 더욱 새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탄생한 <헨젤과 그레텔>입니다.


그림 형제의 <헨젤과 그레텔>은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동화일텐데요, 동화 속 이야기에는 가난에 지친 부모님이 헨젤과 그레텔 남매를 깊은 숲 속에 버리는 다소 어두운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새롭게 재탄생시키기 위해 예술감독 크리스토퍼 햄슨은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해요. 아름답고 훌륭한 공연을 만들기 위한 고민 끝에 그는 안무가 등 창작자가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관객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작품을 개발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르게 됩니다. 이 생각은 곧 다양한 프로젝트로 실현되어 <헨젤과 그레텔>을 테마로 한 이야기 쓰기, 그림 그리기 대회, 숲 속에서의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고, 햄슨과 발레단은 여기서 얻은 새로운 영감을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발레극을 완성시키게 됩니다. 색다른 상상력과 매력적인 움직임으로 채워진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만의 <헨젤과 그레텔>이 탄생하게 된 것이죠. 



다이내믹한 춤과 신비로운 판타지로 가득한 최고의 무대


아이들이 하나둘씩 사라지는 마을. 헨젤과 그레텔 남매는 부모님의 엄한 보호 아래 집 안에서만 머무르며 무료하게 시간을 보냅니다. 사라진 친구들을 찾기 위해 몰래 집을 빠져 나온 남매는 마법의 숲으로 들어가게 되고, 그들 앞에는 흥미진진한 모험과 뜻밖의 만남이 펼쳐집니다. 


빙글빙글 돌아가는 롤리팝과 색색깔의 달콤함이 가득한 과자의 집, 신비로운 요정과 무시무시한 까마귀들, 반짝반짝 흩날리는 별모래로 아름답게 채워지는 무대는 마치 선물상자를 열 듯 상상 이상의 즐거움을 눈 앞에 펼쳐 보입니다. 


2013년 12월 글래스고의 씨어터 로열(Theatre Royal)에서 초연된 <헨젤과 그레텔>은 이야기의 전반에 감칠 맛 나는 재미를 더한 각색은 물론이고, 화려한 의상, 다채로운 무대 미술로 업그레이드되어 이미 익숙한 이야기라는 선입견을 뒤집고 관객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2016/17 시즌 동안 <헨젤과 그레텔>은 총 56회나 공연되면서 무려 64,000여명의 관객을 동원할 만큼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생기 넘치는 매력과 탄탄한 기량으로 무대를 압도하는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 무용수들의 다이내믹한 앙상블은 관객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신비로운 판타지로 가득한 최고의 무대를 선물할 예정입니다. 

 



영국 The Scottish Daily Express는 이 작품을 ‘우리의 손을 잡고 마법의 세계로 이끄는 작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마법 같은 시간을 함께 하고 싶은 가정의 달 5월, 신한카드 아트 컬렉션이 드리는 20% 할인 혜택(선착순 200매 한정/마감시 10% 할인 적용)을 놓칠 순 없겠죠? 스코틀랜드 국립발레단이 선보일 아름다운 발레극, <헨젤과 그레텔>을 신한카드와 함께, 그리고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