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알쓸신카] 하이브리드 카드가 뭐길래?


체크카드는 예금계좌의 잔액 범위 내에서 즉시 결제됩니다. 일정한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안전하게 결제하기 좋고, 현금보다 간편한 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가끔 통장에 돈이 없는데도 결제가 필요한 순간이 있죠.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알쓸신카에서는 체크카드의 불편한 점을 해결해주는, 작년부터 급격히 대세로 떠오른 ‘하이브리드 카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1. 체크카드에 신용카드 기능을 한 스푼!

소액신용결제서비스

 

하이브리드 카드는 소액신용결제서비스가 포함된 카드입니다. 통장에 돈이 있을 때는 체크카드처럼 즉시 결제하고, 돈이 없을 때는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장에 잔액이 없으면 결제가 아예 불가능한 체크카드와 달리, 결제가 가능한 거죠.

만 20세 이상의 성인이면 전 카드사를 통틀어 1인당 2개사까지만 발급받을 수 있고, 최대 신용한도는 월 30만 원이에요. 일반적인 신용카드보다 한도가 낮은 편이죠. 신용등급에 따라 한도가 30만 원 이하일 수도 있고, 혹은 발급이 불가능할 수도 있답니다. 그러나 은행 이용 실적에 별 문제가 없다면 신용카드보다 수월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2. 하이브리드 카드, 연체된다면 무슨 일이?

하이브리드카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카드도 신용대금이 연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결제일에 통장 잔액이 없어 대금을 갚지 못하면, 신용카드처럼 연체 이자가 붙거든요. 보통 1개월 미만 연체 시 연 23~24%의 이자가 붙으므로 결제일과 통장 잔액을 항상 확인하세요. 연체 시 신용카드 연체와 동일한 기록이 남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3. 하이브리드 카드는 일시불 결제만 가능

일시불


하이브리드 카드 사용 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유의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첫째, 하이브리드 카드는 일시불 결제만 가능하며, 할부 거래는 안 돼요. 일반적인 재직 확인이나 소득 증명 없이 발급되는 카드이기 때문이죠. 

둘째, 잔액보다 높은 금액을 결제하면 전액이 신용결제로 넘어가요. 결제 금액이 10만 원인데, 통장 잔액이 5만 원이라면 자동으로 10만 원이 신용결제되는 식입니다. 신용결제를 피하고 싶다면, 잔액을 잘 체크해가며 사용하세요.

셋째, 소득공제 시 체크카드로 결제한 금액은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40%)이, 신용결제한 금액은 신용카드의 공제율(15%)이 적용됩니다. 



체크카드에 아쉬움을 느꼈던 분들이라면 하이브리드 카드가 해답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물론 어떤 카드를 사용하든 현명한 소비 습관을 들이는 게 가장 우선이라는 것,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