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알쓸신카] 신용카드의 총 한도를 지혜롭게!

 

카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한도 부족으로 불편을 겪은 경험이 한 번쯤 있으실 거예요. 해외여행을 가거나 고가의 가전제품, 가구 등을 구매할 때 뜻하지 않게 한도가 더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오늘의 알쓸신카에서는 신용카드 총 한도를 지혜롭게 활용하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미리 결제하면 복원되는 총 한도

카드한도


신용카드 결제일이 되면 결제 계좌에서 카드 사용금액만큼 돈이 빠져나감과 동시에 신용카드 총 한도가 해당 금액만큼 복원됩니다. 이 결제일은 한 달에 한 번 특정일로 지정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놀랍게도 내가 원할 때 수시로 결제할 수도 있어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에서 ‘선결제’라고 불리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손쉽게 가능하죠. 거래 건별로 결제도 가능하고, 내 지갑 사정에 따라 미리 결제할 금액을 정할 수도 있답니다.

특히 곧 해외 여행을 가지만 카드 한도 여유가 넉넉하지 않은 분들에게 유용해요. 해외 여행을 위해 국내외 겸용 신용카드를 만들었는데, 카드 한도가 모자라서 정작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쓰지 못하면 안되잖아요. 이럴 때 카드 사용 금액을 미리 결제해두면 걱정이 단번에 해결됩니다.



2. 결혼식이나 차량 구입 시에는 추가 한도!

결혼자금


결혼식이나 차량 구입과 같이 카드 총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을 결제해야 할 때는 별도의 한도를 신청해 사용할 수 있어요. 이는 신용카드 총 한도와는 별개로 주어지는 한도인데 일시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등록금과 지방세 등을 납부할 때 또한 추가 한도를 활용하면 유용해요.

추가 한도 신청은 신한카드 홈페이지와 고객센터에서 가능해요. 다만, 누구나 가능한 것은 아니고 신용도와 소득, 카드 이용실적 등을 활용하여 시스템에서 가능 여부를 판별합니다. 총 추가 한도 범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여러 업종 별로 한도 금액이 정해져 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3. 카드사에서 알려주는 한도 상향 타이밍

한도상향


신용카드 총 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심사와 별도의 증빙 자료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와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카드사에서 고객에게 한도 상향 대상이라며 안내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에요. 고객이 추가적으로 한도가 필요할 때를 대비해, 한도 상향이 가능한 경우 사전에 상향 가능한 한도를 산출해 놓고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총 한도 상향을 도와주는 것이죠. 

다만 개인정보 활용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한도 상향 안내 동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신용카드 총 한도를 상향하고 싶은 분들은 미리 동의에 체크해 놓으면 편리하겠죠?



4. 매월 생성되는 현금서비스 한도

현금서비스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 한도는 미결제 잔액이 있어도 결제일 이후에 새롭게 부여됩니다. 매월 리셋되는 개념인데요. 이것은 신용카드 총 한도와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해요. 

현금서비스의 한도는 신용카드 총 한도를 기준으로 최대 40% 내에서 정해져요. 하지만 이 비율은 개인에 따라 달라져서 30%가 될 수도 있고, 20%가 될 수도 있답니다. 또, 현금서비스 한도는 상한선이 있어요. 신용카드 총 한도가 3천만 원이더라도, 현금서비스 한도는 총 한도의 40%인 1천 2백만원보다 적을 수 있는 거죠.



5. 총 한도 내에서 사용 가능한 세 가지

할부


신용카드는 일시불, 할부, 현금서비스 미결제 잔액이 총 한도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지혜로운 신용카드 활용의 핵심이랍니다. 특히, 할부와 일시불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꼭 이해해두면 좋아요.

만약 300만 원 한도의 신용카드를 사용해 200만 원짜리 제품을 10개월 할부로 구매한다면, 잔여 한도는 100만 원이 돼요. 그리고 돌아오는 결제일에 약 20만 원 가량의 할부 금액을 갚으면, 잔여 한도는 120만 원으로 늘어나게 되죠. 그 후 10만 원의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총한도는 110만 원으로 정리됩니다. 알고 나면 참 쉽죠?


오늘은 신용카드 총 한도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정리했는데요. 지혜롭게 활용하셔서 한도 부족으로 결제가 거부되는 일도 예방하고, 큰 금액도 신용카드로 편리하게 결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