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이 달의 경제 키워드 : 연말정산, 왜 해야 하는 걸까요?

세금폭탄


“올해는 얼마를 되돌려 받을까?” 우리나라의 모든 직장인은 매년 이맘때가 되면 두근두근 가슴이 뜁니다.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모두가 13월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리미리 잘 준비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죠. 만약 연말정산을 하지 않는다면, 되려 세금폭탄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번 달 최대 화두인 연말정산을 무엇 때문에 해야 하는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어떻게 다른지 등 세세한 궁금증들을 풀어볼게요.



1. 연말정산은 왜 하는 건가요?

연말정산하는이유


회사는 매월 급여를 지급할 때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급여 명세서를 보면 세금 공제 항목과 금액을 볼 수 있죠. 하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왜냐하면 과세는 연간 소득 금액을 기준으로 결정되는데, 12월이 지나야 1년 동안 얼마를 벌었는지 계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전까지는 간이 세액 표에 의해 계산된 금액을 징수합니다. 이 금액은 어디까지나 추정치이기 때문에, 12월이 지난 후에 연간 소득 금액을 근거로 1년의 세금을 다시 계산해야 해요. 만약 내야 할 세금보다 더 냈다면 13월의 보너스로 되돌려 주지만, 반대로 덜 냈다면 13월의 폭탄으로 더 징수해갑니다.



2. 유리 지갑에 유리해요!

근로소득자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자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인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근로소득자의 소득이 유리처럼 투명하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은 사업장이 신고한 금액을 근거로 한 근로자가 1년 동안 얼마의 급여를 받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근로소득자의 지갑이 유리 지갑에 비유되곤 하죠. 그 덕분에 세금을 더 냈는지 덜 냈는지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한편, 자영업자에게는 연말정산의 중요성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대신에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따로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자영업자는 이때 소득을 결산합니다.



3.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어떻게 다른가요?

연말정산공제항목


 연말정산과 매우 밀접한 키워드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어요. 연말정산의 모든 공제 항목은 이 두 가지 중 하나로 구분되죠. 이를 잘 알아두면 연말정산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어요.

소득공제는 과세 대상 소득 중 일정 금액을 먼저 공제하고, 그 이후에 세율을 곱해 세금을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근로자의 과세표준을 줄이는 방법으로 세액을 줄여 고소득자에게 유리합니다. 공제 항목 중에서는 부양가족 기본공제, 카드 공제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세액공제는 과세 대상 소득에 세율을 곱해 세금을 먼저 산출하고 그 이후에 일정 금액을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소득공제에 비해 계산이 쉬운 장점이 있고, 연봉 6천만 원 이하의 근로자에게 유리해요.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항목이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바뀌고 있는데요. 의료비와 교육비, 월세 등과 같은 항목이 대표적인 소득공제 항목입니다.



4. 2018년 연말정산에서 새롭게 바뀌는 점을 알아두세요

2018연말정산


연말정산과 관련된 세법은 매년 조금씩 바뀝니다. 올해도 몇 가지가 달라졌는데요. 올해부터는 고시원에 살면서 지출한 월세액도 공제액에 포함되도록 개정되었어요. 특히, 본인이 아닌 기본공제 대상자(배우자 등)가 월세 계약을 한 경우에도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다자녀에 대한 지원도 확대되었는데요. ‘출산/입양 세액공제’는 자녀 수가 늘어나도 30만 원 고정이었으나, 올해부터는 첫째 30만 원, 둘째 50만 원, 셋째 7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난임 시술의 공제율도 15%에서 20%로 더 높아졌어요.

자녀들의 교육비도 바뀐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자녀 1명당 30만 원 한도로 체험 학습비 공제가 가능해졌고, 만약 자녀가 중고등학생이라면 교복 구입비도 연말 정산 대상이에요. 또한 2017년에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자녀가 있다면, 취학 전인 2017년 1~2월 학원비도 공제가 가능하니 영수증을 미리 찾아 놓으면 좋습니다.


이제 연말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즌입니다. 요즘에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연말정산이 가능하죠. 오늘 함께 배워본 배경 지식과 함께라면 더 수월한 연말정산이 가능하겠죠? 미리미리 잘 공부하고 준비해서 풍성한 13월 맞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