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컬처&아트

[신한카드 GREAT 아트 컬렉션 2017] #6. 스페인국립무용단 <카르멘>

신한카드의 특별한 문화공연 제안, GREAT 아트 컬렉션! 2017년의 라인업도 어느새 막바지에 이르고 있는데요. 11월에는 GREAT 아트 컬렉션 2017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해줄 세 편의 공연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2017년 신한카드가 추천하는 LG아트센터의 여섯번째 공연! 바로 스페인 최고 무용수들의 관능적인 무대를 만날 수 있는 <카르멘>입니다. 

 

 

 

세계인을 사로잡은 카르멘, 모던 발레로 부활하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사랑받는 오페라 중 하나로 손꼽히는 <카르멘>. 그 시작은프랑스 작가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중편 소설이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발표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던 소설 <카르멘>은 이후 1875년, 프랑스의 작곡가 조르주 비제에 의해 오페라로 제작됩니다. 오페라 <카르멘>은 비제가 세상을 떠난 후에야 유럽 전역의 오페라 극장에서 열풍을 일으키며 열광적인 지지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서곡>, <하바네라>, <투우사의 노래>와 같은 아름다운 곡들이 오늘날까지도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죠.


오페라의 성공 후 <카르멘>은 발레, 영화, 뮤지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새롭게 재창조되며 그때마다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바로 이번주 LG아트센터를 찾아올 <카르멘>은 요한 잉거(Johan Inger)의 안무로 새롭게 탄생한 모던 발레 버전의 <카르멘>입니다. 스웨덴을 대표하는 현대무용 안무가가 정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스페인국립무용단과 함께 만든 작품이라는 점에서 유럽 공연계의 주목을 받은 작품입니다.

 


1990년대 네덜란드 댄스씨어터를 대표하는 무용수로 명성을 떨치다 안무가로 변신한 요한 잉거는 스웨덴 쿨베리 발레단의 예술감독과 네덜란드 댄스씨어터의 협력 안무가로 활동하면서 세계적인 무용단들을 위한 작품들을 다수 만들어온 인물입니다. 2011년 예술감독 교체 후 야심차게 변화를 모색해온 스페인국립무용단은 새로운 레퍼토리를 위해 창조적이고 현대적인 버전의 <카르멘>을 요한 잉거에게 의뢰했고 이 선택은 그야말로 탁월한 선택이었다는 평을 받게 되죠. 요한 잉거가 가진 스웨덴의 모던하고 세련된 감성은 스페인의 뜨거운 열정과 만나 <카르멘>을 관능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작품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2015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초연한 이 작품으로 요한 잉거는 지난해 무용계의 아카데미상이라 불리는 ‘브누아 드 라 당스’에서 ‘최우수안무상’을 수상함으로써 세계 무용계 최고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요한 잉거만의 독창적이고 세련된 안무를 바탕으로 새롭게 탄생한 21세기 버전의 매력적인 카르멘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요한 잉거가 선보이는 완전히 새로운 카르멘


요한 잉거가 선보이는 새로운 버전의 <카르멘>에서는 도발적이고 관능적인 매력을 활용해 자신의 욕망을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여성 카르멘과 정열적이고 맹목적으로 사랑을 향해 돌진하는 군인 돈 호세, 카리스마 넘치는 록 스타를 연상시키는 투우사 에스까미요 등 현대적인 개성이 넘치는 캐릭터들이 빛을 발합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캐릭터도 있습니다. 잉거는 원작에는 없는 ‘소년’을 등장시켜 인물들간의 치명적인 사랑과 안타까운 운명의 이야기를 순수한 어린아이의 눈으로 목격하게 하는데요, 비극성을 강조하면서도 순수성이 파괴되는 것을 일깨우기 위해서입니다.


무대 또한 관객들에게 감각적인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입니다. 정삼각형의 프리즘 9개로 구현되는미니멀한 무대는 무용수들의 파워 넘치는 앙상블과 함께 변화무쌍하게 회전하고 이동하면서 기존의 오페라나 정통 발레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모던 발레 무대를 완성해냅니다. 춤의 전개에 따라 기둥의 색채와 질감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무대는 활기 넘치는 투우장이 되기도 하고 폐쇄적인 감옥이 되기도 합니다. 색다른 악기와 새로운 편곡으로 더욱 위트있고 다채롭게 재해석된 비제의 불후의 명곡들과, 이 작품만을 위해 작곡가 마크 알바레즈가 새로 더해 넣은 음악은 압도적이고 힘을 발휘하며 잉거의 <카르멘>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배가시켜줍니다. 무려 10년만에 한국 관객들과 만나는 스페인국립무용단에 대한 관심 역시 이번 <카르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최고의 음악과 최고의 안무, 그리고 이를 가장 이상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무용단의 만남으로 올 가을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카르멘>! 11월 9일~12일, 나흘간 카르멘이 선보일 강렬한 유혹의 춤을 신한카드 GREAT 아트 컬렉션과 함께 만나보세요.

 

▶▶ 지금 예매하러 가기

 


※ 신한카드 GREAT 아트 컬렉션?
   LG아트센터의 연간 기획공연 시리즈 중 8편을 엄선하여, 다채롭고 유니크한 공연을 사랑하는 신한카드 고객님께 추천 드리는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