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신용대출 vs 현금서비스 vs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 현금서비스 마이너스 통장


신용평가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20~40대의 사람들은 목돈이 필요할 때보다 생활비와 같은 작은 지출이 늘어났을 때 신용대출을 많이 받는다고 해요. 그런데 우리가 대출이라고 뭉뚱그려 부르는 것들은 따지고 보면 일반 신용대출과 현금서비스, 마이너스 통장으로 나눌 수 있죠. 그렇다면 생활비가 부족할 때 일반 신용대출과 현금서비스, 마이너스 통장 중에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금부터 각 서비스의 한도와 상환 기한, 이자 등을 비교해볼게요.


1. 많은 돈이 필요할 땐 일반 신용대출 

일반 신용대출


우리가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대출이 바로 신용대출이에요. 돈을 빌리는 사람의 경제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신용을 바탕으로 돈을 빌려주는 거죠. 특정 금액을 한 번에 빌린 후 약속한 기간에 약속한 방식으로 대출금을 갚게 되는데요, 거래하는 은행과 개인의 신용 등에 따라서 대출한도와 이자율,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등에 큰 차이를 보여요. 현금서비스나 마이너스 통장과 비교하면 한도가 높은 편이고 금리가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2. 체크카드처럼 바로 뽑아 쓰는 현금서비스 

현금 서비스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단기 카드대출 상품이에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친숙한 이름일 텐데요, 보통 현금서비스의 한도는 카드이용 한도와 비례하며 현금서비스를 받고 한 달 후에 갚는 방식으로 운영돼요. 신용대출보다 한도는 낮고 금리는 높은 편이지만 무엇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추가 신청 과정 없이 ATM으로 바로 현금을 찾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 기간이 한 달이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크지 않은 편이에요.


* 현금서비스는 해당 카드사의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만 대출받을 수 있지만, 신한카드의 MF일반대출은 신한카드 회원이 아니고 신용카드가 없어도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카드회원의 사용실적과 이용행태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미리 책정되는 것이 아니라 리얼타임 한도 부여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의 간편함을 모두 누릴 수 있죠.


3. 텅장에서 돈이 생기는 마이너스 통장 

마이너스 통장


내가 입금한 돈을 출금해서 쓰는 보통의 예금 통장과 달리 마이너스 통장은 돈이 없어도 돈을 꺼내 쓸 수 있어요. 따로 통장을 만들지 않고 기존의 통장을 이용해서 일정 금액을 수시로 빌려 쓸 수 있도록 약정을 맺는 거죠. 이자는 내가 쓴 금액과 기간만큼 발생하는데 보통 은행권 신용대출보다는 조금 높은 편이에요. 하지만 여력이 있으면 수수료를 내지 않고 바로 갚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랍니다. 처음 신청하고 승인받는 과정은 번거롭지만, 이후에는 현금서비스 못지않게 편리한데요, 그래도 견물생심이 생겨서 필요 없는 지출로 낭비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4. 일상 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3가지 대출

MF 일반 대출


지금까지 신용대출, 현금서비스, 마이너스까지 총 세 가지 대출상품에 대해 비교해 보았어요. 살면서 본인에게 대출이 꼭 필요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사업확장이나 결혼자금을 포함한 기타 긴급자금까지 대출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대출상품마다 한도, 상환기간, 이자 등의 특성이 다르므로 위에서 안내한 내용에 알맞게 대출을 받아보세요. 대출상품을 비교한 후 어떤 대출을 받을지 결정했다면, 기타 조건도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 꼭 대출이 필요하다면 신한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세요. 자신의 신용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를 먼저 조회해보고, 꼭 필요한 만큼만 건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