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신카피플

[신한카드 직무 인터뷰] 카드사 금융 전문가가 말하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

카드론 현금서비스 꿀팁


어떤 서비스든 기본은 고객이 최우선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파악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드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카드사는 고객이 재정적으로 예기치 못한 상황에 처했을 때 도움을 주고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시불, 할부 구매 등 개인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하면 카드론, 현금서비스를 통해 일시적으로 자금을 빌려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금융 서비스는 ‘대출’의 개념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막막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신한카드 금융상품 운영 담당자 곽효정 과장, 신인철 과장을 만나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의 개념과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 제대로 짚어보자! 현금서비스, 카드론의 차이점은?

현금서비스 카드론 개념


(1) 개념 및 차이점

현금서비스는 단기카드대출, 카드론은 장기카드대출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즉, 두 상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환 기간의 차이입니다. 현금서비스는 소액의 금액을 단기적으로 갚아야 하지만 카드론은 그보다 큰 금액을 장기간에 걸쳐 갚아 나가는 방식입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현금서비스는 일시적으로 현금을 사용하고 싶을 때 이용하는 개념이라면, 카드론은 계획적으로 여유자금이나 투자자금이 필요할 때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현금서비스 카드론 신청방법


(2) 신청절차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신한모바일 앱(신한FAN/스마트 신한)을 통해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달리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따로 필요 없습니다. 신용카드 회원이시라면 본인인증을 거치기만 하면 됩니다. 그 외에도 신한은행 ATM기나 편의점 CD기를 통해서도 신청가능하며, ARS서비스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도 있습니다.


○ 한눈에 보기

-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짧은 기간 동안 소액을 대출할 경우 이용하는 서비스

- 카드론(장기카드대출): 장기간 목돈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면 유리한 서비스

※ 두 상품 모두 서류 제출없이 빠른 시간 내 서비스 이용가능


2. 현금서비스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현금서비스 한도 활용법


① 미리 결제신청 하기

현금서비스의 이자금액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선결제를 통해 이자를 줄여나가는 게 어떨까요?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즉시 결제를 한다면 그 날짜까지의 이자만 부담하면 됩니다. 횟수 제한도 없으니 여유자금이 조금이라도 생기실 때마다 콜센터나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선결제를 이용해보세요.

② 한도 두 배로 활용하기

대부분의 고객님들은 현금서비스를 본인의 한도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간단한 팁을 말씀 드리자면 한도의 두 배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만원의 총 한도를 가진 사람이 현금서비스 이용한도가 200만원이라면, 결제주기에 맞춰 잘 활용하시면 각각 200만원씩 총 400만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카드론을 이용하는 데 팁이 있다면?

카드론 현금서비스 이자 줄이는 법


① 중도상환 수수료 0원

카드론은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대출 기간내에 갚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가량의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은행대출상품에 비해 매력적이죠. 중도상환을 하시며 조금씩 이자를 줄이거나 모두 갚으실 수 있습니다. 

② 예약서비스 이용 

또,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장기카드대출 할인 예약서비스]라는 기능 이 있습니다. 대출 계획이 예상될 경우, 카드사를 통해 위 서비스를 예약하시면 당월 말까지 약 20%수준의 이자율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카드론, 현금서비스를 이용 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노하우

신용등급 관리 노하우


신용등급 산출 시 가장 큰 고려사항은 대출금액과 연체여부입니다. 당연히, 대출금액보다는 연체여부가 신용등급에 치명적이죠. 신용등급 산출의 목적 자체가 채무불이행 확률을 측정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연체를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카드론,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시더라도 연체되지 않고 잘 갚아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추가적인 금융 노하우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카드대출 서비스 외에 리볼빙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시다가 부득이하게 결제일에 통장잔고가 부족할 경우 연체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때, 리볼빙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볼빙은 약정한 결제비율만큼만 결제하시고 나머지 금액은 다음달로 이월되는 서비스 입니다. 리볼빙 이월금액이 발생할 경우 이자가 부과되지만, 연체로 인한 불이익은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신용도가 우량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신용도가 좋을 때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설정해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100%로 이용하시면 일반 신용카드 사용과 같으며, 필요하실 때 비율을 변경해서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신한카드 금융서비스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지금까지 신한카드 금융상품 운영 담당자 곽효정 과장, 신인철 과장을 통해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누구나 한번쯤 살면서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 가족, 친구에게 부탁하기 곤란한 상황이 많습니다. 계획적으로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이용한다면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