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카드 +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신용카드 사용자가 알아두면 좋은 팁

신용카드 사용 팁


교통카드부터 관리비, 통신비 이체까지 신용카드는 생활 속에서 편리한 결제수단입니다. 그런데 하루에도 몇 번씩 신용카드를 사용하지만, 정작 신용카드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지금부터 평상시에 놓치기 쉬웠던 신용카드에 대한 몇 가지 활용 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신용카드 마케팅 동의를 잘 활용하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어요.

신한카드 마케팅 동의


신용카드 사에서 걸려온 광고 전화가 귀찮다고 생각했다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신용카드 마케팅을 동의해두면 카드를 사용하면서 본인이 놓쳤던 부분을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령 평소에 신청하고 싶었던 자동이체는 번거롭게 홈페이지에 들어갈 필요 없이 걸려온 전화 한 통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이 때 아파트 관리비, 통신비 이체, 각종 공과금을 신용카드로 납부 신청할 경우 캐시백으로 지급됩니다. 

귀찮다고 생각했던 신용카드 텔레마케팅은 오히려 번거로운 절차 없이 자동이체도 신청하고, 캐시백도 받는 일거양득의 편리한 장점이 됩니다. 신용카드 마케팅 동의를 해두면 본인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받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 마케팅 동의는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 홈페이지 접속 후 마이페이지에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절차에 따라 마케팅 동의를 신청한 후 본인에게 맞는 맞춤 정보를 편하게 받아보세요.



신청방법

홈페이지 > MY페이지 > 내정보관리 > 회원정보변경 > 로그인 > 약관동의 > '카드 및 금융 상품 서비스 안내 및 이용권유를 위한 수집 이용', '전화' 부분 체크



2. 신용카드 포인트를 꼼꼼히 관리하세요

신용카드 포인트 관리

 
결제 시 쌓인 신용카드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포인트만 잘 관리해도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자의 대부분은 포인트 소멸 예정일이 언제인지 확인하지 못한 채 지나치곤 합니다. 그러므로 카드 포인트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금융소비자 포털사이트 ‘파인’에서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조회해 확인해보세요.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포인트가 남더라도 그냥 해지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신용카드의 남은 포인트는 같은 카드사를 쓰고 있는 가족에게 양도할 수 있어요. 해지하기 전 신용카드에 포인트가 남아있다면 카드사에 확인해보세요.

 

3. 가능하면 선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선결제 서비스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활용하는 세 번째 방법은 선결제 서비스입니다. 신용카드 선결제 서비스란 카드대금 결제일이 아니더라도 결제한 금액을 현금으로 미리 내는 방법입니다. 할부금액, 현금서비스 내역이 있다면 선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추천해요. 결제일 이전에 미리 결제하면 결제 시점까지의 이자만 부담하므로 조금이나마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한도가 다 찼을 때 선결제를 해두면 한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한편 선결제는 전월 실적을 채우지 못했을 때도 활용 가능합니다. 결제일까지 실적 조건보다 금액을 덜 썼다면, 선결제로 모자란 금액을 채울 수 있어요. 선결제는 카드사 콜센터에 전화해 중도상환을 요청하거나 인터넷, 모바일 앱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4. 선지급포인트 활용은 신중하게 고려하세요.

선지급 포인트 활용

 
선지급포인트는 물품을 살 때 카드사가 일정 포인트를 미리 지급해 카드 대금을 대신 지급하고, 소비자는 일정 기간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로 이를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이때, 선지급포인트는 현금으로 갚아야 하는 부채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카드 이용실적이 부족할 경우 포인트 금액을 현금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금으로 상환할 때 할부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물품 구매를 앞두고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할부 결제를 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선지급포인트를 신청하기 전 안내장 및 약정서를 잘 살펴보고 포인트 적립 요건, 평소 본인이 쓰는 카드 금액 규모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5. 할부 결제 시 개월 수를 잘 선택하세요

신용카드 할부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 시 개월 수만 잘 선택해도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개월 수가 길어질수록 이자가 점점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같은 금액이라도 3개월과 6개월로 선택한 할부 결제 이자가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의 할부는 2개월, 3~5개월, 6~9개월, 10~12개월, 13~18개월 단위로 수수료가 달라지는데요. 그러므로 할부 결제 개월 수를 선택할 때는 구간별로 마지막 개월 수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카드사마다 가맹점별로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결제 수수료를 더 낮출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