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실내로 들어오는 놀이공간

여가활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액티비티(activity) 활동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등산이나 사이클, 구기스포츠 종목들도 생활스포츠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단순히 취미 생활을 넘어 전문가 수준의 장비를 갖춘 능력자분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액티비티 활동들은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이루어지는데, 최근에는 다양한 액티비티 시설을 갖춘 실내공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실내운동 수준을 넘어, 야구처럼 전통적인 야외스포츠도 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공간들이 실내에 생겨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와 함께 이러한 소비트렌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공간의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365일 24시간 외부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에 대기 오염 이슈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실내공간의 장점들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특히, 미세먼지 농도의 증가는 야외활동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는데요. 서울대공원의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에는 야외 여가활동을 자제하는 추세입니다. 환경에 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여가생활에 있어 실내 활동의 비중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관련 실내공간도 활성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실내공간이 갖춘 접근성과 편의성도 인기를 끌고 있는 배경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무거운 장비를 들고 긴 시간 이동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특히 여유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간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효용을 느끼고자 하는 니즈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외활동을 실내에서 한다는 것이 똑같을 수 있겠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VR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실내에서의 액티비티를 리얼하게 즐길 수 있게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실내 액티비티 공간이 활성화되는 배경에는 디지털기술의 발전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살펴보면 야구, 낚시, 클라이밍과 같은 전통적인 야외 스포츠들이 실내로 들어오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구와 낚시, 클라이밍 업종에서 모두 높은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특히 2030세대의 이용 비중이 높게 나타납니다. 사실 낚시는 중년 남성들의 야외 레저활동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고 클라이밍은 평소에 접해보기 힘든 스포츠였는데요. 이들이 실내로 들어와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2030세대의 이용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추구하는 2030세대의 소비 행태에 부합하여 다른 세대들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VR방도 새롭게 등장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액티비티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쉽게 접하기 어려운 VR 게임을 체험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입니다. 20대 뿐만이 아니라 오락실의 추억을 가지고 있는 30~40대들이 새로운 형태의 VR 오락실을 경험해보고자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새로운 기술에 대해 흥미와 관심이 높은 20대들의 이용건수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VR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VR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다각화되고 있는데요. VR방 뿐만 아니라 VR파크가 새롭게 생겨나고, VR 체험관 등이 늘어나면서 VR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내 액티비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실내 액티비티 시설을 갖춘 복합쇼핑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쇼핑과 여가 생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대형 쇼핑몰들이 앞다투어 증가하고 있는데요. 한 장소에서 쇼핑도 하고 밥도 먹고 문화, 놀이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특히 젊은 세대의 여가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스탑(one-stop) 복합몰과 몰링(malling) 소비 트렌드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복합몰들이  타공간과의 차별화 포인트로 실내 액티비티 공간을 경쟁적으로 도입하면서 실내에서의 스포츠/레져활동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실내에서 하던 컴퓨터 게임이 기술 발달로 야외의 액티비티 활동과 연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AR 등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증강 현실 게임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 여름에는 증강 현실 게임을 하기 위해 특정 장소로 이동하거나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특정 지역에서 게임을 하는 여행 상품들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그동안 당연시 되어왔던 고정관념들을 하나씩 변화시키는 모습입니다.

환경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놀이의 공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환경 오염과 건강에 관련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합리적이면서도 쉽게 액티비티를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실내 액티비티는 더 많이 관심받고 확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실내 액티비티가 새로운 여가 문화로 부상하면서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내에서 편하게 여러가지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떠오르는 실내 놀이공간에 주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