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Trendis

“스마트 시니어” 젊은 비즈니스에 빠진 어르신들

UN이 정한 바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7% 이상 차지하는 사회를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 이상을 고령사회(Aged Society), 20% 이상을 초고령사회(post-aged society)라고 합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6 고령자통계‘ 에 의하면, 201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13.2%를 차지하는 656만 9천명으로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 에 해당되는데요. 이 세대들은 경제활동의 은퇴자가 아닌 새로운 경제 활동의 주체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번 카드뉴스에서는 고령화 사회에서 가장 잠재력있는 고객군으로 부상할 시니어층, 그 중에서도 소비 수준이 높고 온라인과 모바일 소비 활동을 활발히 하는 시니어를 ‘스마트 시니어 (Smart Senior)’ 로 정의하고 온라인 소비 특징을 살펴보았는데요. ‘스마트 시니어’의 소비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확장될 시니어 세대의 소비를 미리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를 통해 정의한 ‘스마트 시니어’는 전체 시니어 중에서 약 8%에 해당됩니다. 

50대 비중이 80%를 넘어 ‘젊은 시니어(Young Senior)’ 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젊은 시니어로 특징지어지는 ‘스마트 시니어’ 의 온라인 소비는 일반 시니어와 어떻게 다를까요? 또, 모바일 세대인 2030 젊은 층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먼저 “스마트 시니어” 가 다른 세대에 비해 얼마나 온라인 쇼핑을 많이 이용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 시니어’는 전체 신한카드 고객의 2%를 차지하는 작은 규모지만 이용금액 기여도는 9.9%인 우수 고객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스마트 시니어’ 의 온라인 쇼핑 이용 실적은 해마다 빠르게 증가하여 전체 온라인 이용액 중 10.8%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에서 사용하는 금액도 주소비 세대인 30~40대보다 높게 나타나 온라인 소비에 있어 성장 잠재력이 있는 소비계층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스마트 시니어’는 온라인상의 어떤 공간에서 주로 구매를 할까요? 

‘스마트 시니어’ 는 다른 세대에 비해 오픈마켓, 홈쇼핑 등 초기에 형성된 온라인 쇼핑 업종에서 이용 비중이 높은 반면, 소셜커머스나 O2O 배달 주문과 같이 새로운 플랫폼은 아직 젊은 층이 주도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도 ‘스마트 시니어’ 가 구매하는 건당 이용금액이 크기 때문에 향후 이용 확대가 예상됩니다. 

특히 주요 온라인 쇼핑 업체별 이용 증가율을 살펴보면 ‘스마트 시니어’ 는 오픈마켓은 물론이고 소셜커머스의 이용 증가가 젊은 층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시니어 고객을 타겟으로 한 판매 코너를 마련하고 실버용품을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온라인 쇼핑도 이제는 시니어 세대의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이 된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니어’는 소셜커머스나 O2O 등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해당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고객층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시니어는 2030과 달리 모바일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비중은 높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시니어 고객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쇼핑 정보가 부족하고, 보안에 대한 우려 등으로 진입 장벽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데요.

하지만, 최근 온라인 유통업 및 금융업계에서 시니어를 위한 UI 개선 등 시니어가 모바일을 이용하기 편한 환경을 만들고 있으며 ‘스마트 시니어’ 를 중심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이용이 다른 세대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모바일 상거래 영역에서 블루슈머(Bluesumer)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만 60세 이상 휴대폰 사용자중, 91%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다루는 시니어를 일컫는 ‘실버서퍼(Silver Surfer)’ 라는 신조어도 생겼는데요. 온라인 쇼핑 영역에서 여전히 젊은 세대의 이용이 많지만 차츰 소비 영역을 확대해가며 세상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고 개척해 나가는 ‘스마트 시니어’. 시니어 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를 선도하는 ‘얼리어답터 실버 서퍼(Early Adopter Silver Surfer)’인 ‘스마트 시니어’가 바꿔놓을 시니어 세상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