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금융노트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금융 시장의 최근 변화와 특징

최근 중국의 자동차 금융이용률이 빠르게 상승하는 가운데 새로운 플레이어, 온라인 채널, 중고차 시장 등이 부상하면서 자동차금융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속성과 편의성을 앞세운 소액대출회사, 인터넷금융회사 등이 새로운 고객층 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상품 측면에서는 신차 할부금융 외에도 중고차 대출, 다목적 카론 등 다양한 상품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인의 온라인 소비 활성화로 자동차 판매 채널이 온라인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중고차에 대한 인식 및 환경 개선으로 관련 금융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자동차금융은 자동차 보급률 증가와 금융이용률 상승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나, 신규 플레이어 진입 증가로 시장선점을 위한 업계 경쟁이 더욱 심화될 전망인 바 플레이어들간의 고객유치를 위한 차별화 전략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건전성이 동반되어야 하므로 향후 리스크 관리 방식의 변화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




   금융이용률 급증으로 주목 받고 있는 중국의 자동차금융 시장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대도시 지역에서 교통체증 및 대기오염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연간 신차 등록 대수를 규제하는 등 신차구매를 제한하면서 중국 자동차시장은 2012~2015년 연평균 7.4%의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금융이용률은 대출 수용력이 높은 젊은 소비층의 부상과 자동차금융 시장 참여자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2013년 18%에서 2015년 35%로 빠르게 확대되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자동차금융의 주체였던 상업은행과 완성차 계열의 자동차금융회사 이외에도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등장하고, 중고차 시장과 온라인 대출 시장이 발전하면서 자동차금융 시장에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중국 자동차금융 시장의 최근 변화와 특징


① 신규 플레이어 등장

그간 자동차금융 시장은 풍부한 자금력과 고소득 고객층을 보유한 상업은행과 캡티브 및 전문성을 갖춘 자동차금융회사가 선도해왔으나, 최근에는 소액대출회사와 인터넷금융회사들이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편의성과 신속성을 앞세워 자동차금융 수요층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 시 상업은행의 금리 수준은 5~7%로 낮지만 대출심사가 보름 이상 소요되어 사실상 구입을 결정한 후 한달 뒤에나 자동차를 인계 받는다. 그러나 소액대출회사나 인터넷금융회사 등은 금리가 상업은행 대비 2~3배 높은 수준이지만 보통 1~3일이면 대출 신청에서 지급까지 완료되기 때문에 빠르면 차량 구입 당일에 차를 몰고 집에 갈 수 있어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다. 


딜로이트가 지난 4월 발표한 <중국 자동차금융 보고서>에 따르면 신속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니즈가 증가한 결과 자동차금융 시장에서 상업은행과 자동차금융회사의 M/S가 2012년 96%에서 2014년 80%로 감소했으나 신규 플레이어들의 M/S는 같은 기간 7%에서 20%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상업은행과 자동차금융회사들도 신차구입 대출뿐만 아니라 그 동안 리스크 때문에 꺼려했던 중고차 구입 대출, 다목적 카론(차량보험·취득세·튜닝·A/S 등) 등 관련 상품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② 온라인 채널의 부상

최근 온라인 소비확대와 함께 온라인 자동차 판매도 증가하고 있어 완성차 업체 및 알리바바, 텐센트, 징둥 등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동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의 경우 지난 해 4월 별도의 자동차사업부를 신설하고 본격적인 자동차 판매 및 금융사업에 진출하였다. 징둥은 자체 플랫폼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면서 직접 대출을 제공하거나 온라인 자동차 대출 플랫폼과 제휴를 통해서도 자동차금융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텐센트와 징둥은 중국 내 가장 선도적인 것으로 평가되는 온라인 자동차 매매 플랫폼인 이처왕에 투자하여 각각 지분 3.3%와 25%(최대주주)를 취득하였고 향후 대출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처럼 전자상거래 기업이 온라인 채널과 고객을 기반으로 자동차금융 시장으로 속속 진입하면서 상업은행과 자동차금융회사들도 온라인 자동차 금융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온라인 상에서 자동차 대출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 외에도 직접 온라인 자동차 매매 플랫폼을 운영하거나 대형 자동차 거래 플랫폼과의 협력을 시도하고 있다. 상업은행들은 자체 온라인 쇼핑몰 내 자동차 매매시 대출을 제공하는 한편 대형 자동차 거래 플랫폼 등과 제휴하여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③ 중고차 거래 활성화 

한편 과거에는 인식 부족, 낮은 정보 신뢰도, 유통망 부족 등으로 주목 받지 못했던 중고차 시장이 중국 정부의 중고차 거래 활성화 정책과 중국인들의 중고차에 대한 인식 개선 등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관련 금융환경도 개선되고 있다. 골드만삭스가 올 8월에 발표한 <자동차2025 Report>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올해 3월부터 중고차 매매 활성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지역간 중고차 매매제한 정책을 폐지함에 따라 향후 3년간 중고차 거래규모는 연간 14%씩 고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중국인들의 소비성향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실용성과 합리성을 추구함에 따라 중고차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으며, 환경오염과 교통체증 등으로 대도시의 경우 신차구입이 제한되고 있어 중고차가 신차의 대안으로 선택되고 있다는 점도 중고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주요 요인 중 하나로 보인다. 게다가 최근 차량감정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화된 중고차 거래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중고차 거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어 상업은행, 인터넷금융회사들도 이들과 제휴하여 중고차 금융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의 자동차금융은 자동차 보급률 증가와 금융이용률 상승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를 반영해 딜로이트는 중국의 자동차 금융이용률이 2020년에는 5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는 등 자동차금융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높은 상황이다. 2015년말 기준 중국의 자동차 보급률은 30%, 금융이용률은 35%로 선진국 대비(각각 약 100%, 80%) 크게 낮은 수준이며, 특히 아직 금융이용률이 5% 미만의 초기단계인 중고차시장의 발전여력을 고려할 때에도 자동차금융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높다.

한편 새로운 플레이어의 진입이 늘어나면서 고객확보를 위해 신규 플레이어들은 금리인하, 온라인 제휴처 확대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도하고 이에 대응하여 기존 플레이어들도 고객층과 온라인 채널 확대에 나설 전망인데, 특히 온라인에서 고객확보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시장선점을 위한 플레이어들간의 고객유치 차별화 전략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고객유치를 위한 경쟁 심화로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높은 고객층과 상품의 확대가 예상된다. 다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건전성이 동반되어야 하므로 각 플레이어들은 고객 선별을 위한 정교한 신용평가와 연체관리 등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노하우 확보에 나설 전망인 바 향후 리스크 관리 방식의 변화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



김은경 시장연구팀 책임연구원



* 본 포스팅은 신한리뷰 11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 본고의 내용은 집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신한금융그룹 및 신한미래전략연구소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